2024-03-28 20:24 (목)
"김병조·이이화, 전주시 명예시민 됐다"
상태바
"김병조·이이화, 전주시 명예시민 됐다"
  • 송미경 기자
  • 승인 2019.12.23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시정 발전에 기여한 방송인 김병조·이이화 이사장에게 ‘전주시 명예시민증’ 수여
- 방송인 김병조, 지난 1989년부터 30년째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전담 사회자로 활약
- 이이화 이사장, 전주동학농민혁명 기념 및 숭고한 정신의 계승·발전 위한 헌신 공로 ‘인정’
전주시는 23일 방송인 김병조씨와 이이화 전봉준장군동상건립위원회 위원장에게 전주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전주시는 23일 방송인 김병조씨에게 전주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KNS뉴스통신=송미경 기자] 전북 전주시는 23일 방송인 김병조(69)씨와 이이화(82) 전봉준장군동상건립위원회 위원장에게 전주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137번째 전주시 명예시민이 된 방송인 김병조 씨는 지난 1989년부터 올해까지 30년간 꾸준히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의 전담 사회자로써 전주대사습의 역사를 함께 만들어 왔다.

그는 또 대한민국 1세대 개그맨으로서의 인지도를 활용해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악대회로 성장하는데 헌신해왔다.

전주시 열린 시민강좌의 강사로 참여해 전주시민들과 소통하기도 했다.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을 역임하고 현재 전봉준장군동상건립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이화 이사장이 138번째 전주시 명예시민이 됐다.

이 이사장은 한국사를 대중화한 역사학자이자 동학 전문가로, 전주역사박물관 수장고에 장기간 보관해온 무명 동학농민군 지도자의 유골을 동학농민혁명의 치열한 격전지였던 완산공원에 조성된 역사공간인 전주동학농민혁명 녹두관에 영구 안장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김병조 명예시민은 “전주대사습놀이와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전담사회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이화 명예시민은 “전주시 명예시민증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면서 “전주동학농민혁명을 재조명하고 동학농민혁명 전개과정에서 전주성 점령과 전주화약이 지니는 역사적 의미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전주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전주시민 못 지 않은 두 분의 노력에 고마움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면서 “앞으로도 전주가 발전하고 성장하는데 활발한 역할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송미경 기자 ssongmi15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