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3 (금)
완주군, 전국 유일 3년 연속 주민참여예산 우수지자체 선정
상태바
완주군, 전국 유일 3년 연속 주민참여예산 우수지자체 선정
  • 김봉환 기자
  • 승인 2019.12.1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상 부문 최우수…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인센티브 4천만원 확보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완주군이  3년 연속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주민참여예산 우수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완주군은 지난 12일 세종시에서 열린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 우수자치단체 선정 평가에서 특별상 부문인 어린이·청소년·청년 참여예산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이에 인센티브 4000만원과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을 받아 전국 유일 3년 연속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주민참여예산 우수자치단체 선정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2017년부터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우수 모델을 발굴 및 확산하기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완주군은 평가 첫 해인 2017년 우수자치단체로 선정됐으며 2018년에는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주민참여예산 대표사례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도내 최초로 군 정책단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군정전반, 아동청소년, 청년분야 등으로 확대해 다양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청소년 의회, 청년정책 네트워크단을 운영하며 이들이 사업 제안에 더해 사업 실행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서 전국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고, 주민들의 제안 속에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한다”며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주민참여예산을 활성화시키겠다”고 밝혔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