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박일우 교수, 한국교양교육학회 제8대 회장으로 선출
상태바
계명대 박일우 교수, 한국교양교육학회 제8대 회장으로 선출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9.12.1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계명대
사진=계명대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계명대 타불라라사칼리지 박일우(63세) 교수가 지난 7일 호서대학교 아산캠퍼스 강석규교육관에서 열린 한국교양교육학회 정기총회에서 학회장으로 선출됐다.

박일우 교수는 이날 제8대 회장으로 선출돼 2020년 12월말까지 1년간 한국교양교육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사진=교수
박일우 교수

2006년에 설립된 한국교양교육학회는 교양기초교육에 관한 연구 및 그 성과의 실현에 기여하고 교양기초교육의 발달과 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교양교육 분야 유일 학회다.

전국 120여 대학의 교양기초교육에 종사하거나 학문적 교육적 연관을 가진 600여명의 학자들을 회원으로 두고 21세기 지식융합사회가 요구하는 국제 리더로서의 자질인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역량,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 등을 함양하는 교양기초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교양교육학회는 대학교양교육협의회, 한국교양기초교육원 그리고 교양기초교육 관련 각 기관들과 협조하면서 매년 6회 학술지 [교양교육연구]를 발간하며 2회의 학술대회를 연다.

특히 한국교양교육학회는 2018년 계명대학교에서 국제학술대회를 열어 교양기초교육의 글로벌화 노력을 시작했으며, 2018년과 2019년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국제 교양교육 포럼의 기획과 진행에도 참여했다.

박일우 교수는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학사)하고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기호학)를 받았으며, 1984년부터 계명대학교 프랑스어문학과에 재직하면서 교수학습지원센터 초대소장, 외국어문학대학장, 국제교육원장 등의 소임을 다한 후 2010년 타불라라사 칼리지로 옮겼다.

국제기호학회, 한국기호학회 부회장, 한국영상문화학회 회장 등 전공분야의 활동을 거쳐 한국교양교육학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2018년 국제학술대회를 조직하고 계명대학교에 유치했다. 현재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대학 교양교육 컨설턴트와 각종 연사로 활발히 활동하면서 전국 대학의 교양기초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