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과학대 간호학과, 제58회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상태바
대구과학대 간호학과, 제58회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9.11.2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과학대
사진=대구과학대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준) 간호대학 간호학과는 27일 대학본부 5층 아트홀(Arts Hall)에서 ‘제58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서식에는 김향자 재단이사장 및 박준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과 대구광역시간호사회 최석진 회장, 간호대학 간호학과 동창회 전명희 회장, 경운대학교 한성욱 총장 및 김상남 간호보건대학장,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박경숙 간호부장, 영남대학교병원 박명실 간호운영실장, 칠곡가톨릭대학교병원 송영옥 간호과장, 곽병원 박명자 간호감독을 비롯한 내외귀빈과 간호학과 재학생, 학부모 등 1천5백여명이 참석해, 예비 간호사로서 첫 발을 내딛는 학생들에게 축하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특히, 이번 선서식에는 미국 블룸필드대학 복수학위과정 첫 졸업생인 현정민 동문이 후배들을 위해 미국에서 모교를 방문, 후배들의 앞날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아울러, 그동안의 딱딱한 선서식 분위기에서 벗어나 선후배들의 축하공연과 실습복 갈라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돼, 참석자들의 많은 박수갈채도 이어졌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희생과 봉사정신을 이어 간호대상자에게 최상의 전문적 간호를 제공하고 간호사로서의 사명을 다하며 간호전문직 발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의식이다.

선서식에서 간호학과 2학년 322명(여학생 267명, 남학생 55명)은 간호윤리와 간호원칙을 맹세하며 촛불점화를 통해 자신을 불태워 주위를 밝게 비추는 촛불처럼 희생과 봉사의 정신으로 간호전문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인간의 생명을 존중할 것을 다짐했다.

대구광역시간호사회 최석진 회장은 “간호사의 길을 걷기에 앞서 힘든 일을 겪을 수도 있고, 고민과 갈등도 뒤따를 수 있을 것”이라며, “그때마다 오늘 선서식에서의 다짐과 직업적 사명감을 잘 되새기며 간호사로서의 발전과 성숙의 기회로 삼고 간호 대상자와 동료로부터 신뢰받는 훌륭한 간호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축사했다.

이우숙 간호대학장은 환영사를 통해 “간호현장에서 미래에 직면하게 될 어떤 상황에도 능숙히 대처할 수 있도록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수행할 수 있는 솔직하고 정직한 준비된 간호인이 되어야 한다.”며, “대상자를 존중하고 그 가족들을 배려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참 간호인이 되어 간호의 향기를 전하는 훌륭한 간호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서식을 마친 학생들은 서울 경희의료원, 서울 아산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곽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 칠곡가톨릭병원, 대구의료원, 대구보훈병원, 로즈마리병원, 미래여성병원, 신세계여성병원, 영남대학교의료원, 지역 보건소 등에서 1천시간 이상의 간호 현장실습을 한 뒤 국가고시를 거쳐 간호사로 근무하게 된다.

한편, 대학의 역사가 곧 학과의 역사인 대구과학대 간호학과는 지역 최초로 1960년 대구간호학교로 출발해 60년간 총 1만여명의 간호전문인력을 배출했다.

60년의 역사 속에 대구과학대 간호학과는 지난 2월 중증외상간호교육 혁신 실현과 학내 교수인력의 중증외상간호교육 전문인력화 및 교육의 수월성, 중증외상전문 간호인력난 해소, 대학교육 경쟁력 증대를 목적으로 국내 최초의 중증외상간호교육센터를 개소했으며, 이보다 앞선 2015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최상의 간호시뮬레이션실습실인 NEST Center(간호전문교육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2010 미국심장협회 공인 BLS Training Site(기본심폐소생술 교육기관) 지정 ▶2010 대한간호협회 심폐소생술 보수교육기관 지정 ▶2011 교육부 ‘전문대학 대표브랜드사업’평가 ‘A’등급 획득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의료통역요원 배출 ▶2011 간호학과 수업연한 4년제 승격 ▶2014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5년간) ▶2015 TSU NEST CENTER 제1차 국제학술대회 개최 ▶2015 ~ NEST Annual Nursing Simulation 워크숍 개최 ▶2016 ~ 미국 블룸필드 대학과 복수의 학위제 운영 ▶2016 ~ 응급재난교육본부 산하 4개의 센터 설치 및 운영 ▶2016 ~ 전국 권역외상센터 전문간호인력-중증외상간호 특별교육과정(3, 4학년 2년간 20학점) 운영 ▶2017 한국간호교육평가원 3주기 인증평가 ‘5년 인증’획득 ▶임상간호사 및 간호대학 교수진 대상 시뮬레이션 워크숍 개최 ▶2019 전국 최초 간호대학과 의과대학 간의 전문직간 “팀협력교육(IP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실시 등 괄목할 만한 업적을 일궈냈다.

뿐만 아니라, 이론실무일체형 간호교육 실현과 자격증 특별반 운영, 실무관리자 초청 취업특강, 모의고사 실시 등 간호전문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간호학부 과정에서는 국내 유일의 중증외상간호 특별교육과정 운영과 미국과의 복수학위제 등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 운영 등 차별화된 학과 운영하는 등 명실상부한 간호명문대학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