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2:20 (화)
김광수 원주시 부시장, ‘주한미군기지 반환 촉구’ 국회 토론회 참석
상태바
김광수 원주시 부시장, ‘주한미군기지 반환 촉구’ 국회 토론회 참석
  • 박준태 기자
  • 승인 2019.11.28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준태 기자] 김광수 원주시 부시장은 27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한미군기지 지연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10년째 이어온 원주시민의 꿈인 ‘캠프롱 부지 조기 반환’에 대해 발표했다.

안규백 전 국방위원장과 홍영표·송기헌 의원이 주최하는 이번 토론회는 환경정화 비용 및 책임 주체 일변도의 논의에서 벗어나 기지 반환 지연으로 인해 지자체에 전가되는 사회·경제적 비용까지 논의를 확장해 조속한 기지 반환을 위한 공론의 장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첫 번째 발제자는 이영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의 발제와 장윤배 경기개발연구원 박사, 남경필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강소영 한국국방연구원 박사가 1부 토론의 패널로 참여했다.

2부에서는 지자체가 겪고 있는 고충과 그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토론이 이어졌다.

김광수 원주시 부시장과 유지훈 인천시 부평구 부구청장이 발제자 겸 토론자로 나섰고, 이선경 원주시민연대 대표와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송기헌 의원은 “주한미군기지 반환이 연기되면서 애꿎은 지자체와 시민들만 그 피해를 고스란히 감내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그 무거운 고충이 하루빨리 해소되는 초석이 되길 바라고, 이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협상을 매듭지어주길 원한다”고 밝혔다.

특히, 원주시는 지난 2010년 6월 미군의 평택 이전 이후 캠프롱 부지를 문화체육공원으로 조성해 60년 동안 국가 안보와 번영을 위해 희생을 감수한 시민들에게 조기에 되돌려 드리고자 노력해 왔으나 토양오염 정화비용 부담 주체 결정 협상 지연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그동안 원주시와 시민들의 기지 반환 촉구 활동을 소개하고, 캠프롱 주변 지역의 오염 확산에 대한 긴급 환경정화 및 복구의 필요성을 주장할 예정이다.

아울러 10년을 기다린 원주시의 건강한 자립과 재생을 위해서는 ‘선’ 부지반환, ‘후’ 오염정화 비용 부담 주체 결정이 해결책임을 강력히 건의할 방침이다.

김광수 부시장은 “캠프롱 주둔 및 부지 반환 지연으로 지역의 균형발전 저해는 물론 지역 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고 있는 만큼, 캠프롱 부지가 조속히 원주시민의 품으로 되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준태 기자 oyoshiki@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