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22 (금)
자생식물 꾸지뽕나무 항암효과 양호
상태바
자생식물 꾸지뽕나무 항암효과 양호
  • 최두섭 기자
  • 승인 2012.06.1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농기원, 노화 방지, 항암, 항염, 항당뇨 효과인정

 [KNS뉴스통신=최두섭 기자]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가 없을 때에는 뽕잎 대용으로 잎을 사용했다. 민간에서는 항암제로 널리 사용해 왔는데 강기슭이나 양지바른 야산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길이 1cm 정도의 가시가 줄기에 많이 달려 있고 뿌리껍질이 노란 특징이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꾸지뽕 나무
전북도농업기술원은 꾸지뽕나무의 다양한 기능성을 분석하고 식용으로 가능한 잎과 열매를 이용한 가공제품을 지역 특산제품화로 개발 중에 있다.

꾸지뽕나무는 항암성, 특히 여성관련 유방암과 자궁암 등에 매우 높은 효과가 높고 노화 방지 효과가 매우 많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최근에 실시된 항염, 항당뇨, 항균성에 대한 실험 결과 항염, 항당뇨, 항균성에 있어서도 뽕나무에 버금가는 기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국내 최초로 밝혀냈다.

특히 5~6월에 생산된 잎은 노화 방지, 항암, 항염, 항당뇨가 매우 높으며 ‘스타필로코커스 아우레우스’라고 하는 국내 3대 식중독균에 대해서도 매우 높은 항균성이 있다. 위점막과 점액 사이에 기생하여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해서도 높은 생육 억제 현상이 관찰된 바 있다.

따라서 높은 기능성을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잼이나 식초, 침출차 등의 가공제품 개발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지역특산 작물로 탄생시킬 계획이다.
 

최두섭 기자 choids806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