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완주군, 동절기 수도시설 동파 방지 대책 추진
상태바
완주군, 동절기 수도시설 동파 방지 대책 추진
  • 김봉환 기자
  • 승인 2019.11.2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완주군이 동절기를 맞아 수도시설 동파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22일 완주군은 ‘상수도시설(수도계량기) 동파예방 대책’을 수립해 동절기 수도관, 계량기 등 수도시설 동파로 인한 생활불편과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한파기간에 집중되는 상수도관 동파 사고를 줄이기 위해 상습 동파지역과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가압장, 배수지, 급수전 등 주요 시설 현장점검도 펼친다.

또한, 내년 3월까지 상수도 동파 점검반·비상급수반을 운영하고 동파대비 월동 장비를 확보하는 등 비상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겨울철 계량기 동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단열팩(동파방지팩) 1000개와 동파방지 비닐 커버 5000개를 배포한다. 상수도관 동파사고 발생 시 군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상시 비상급수차량 운행과 함께 2개 권역 5개 상수도대행업체를 활용한 누수복구 기동반도 운영한다.

상수도 계량기 등의 동파 보호 요령 및 동파예방 등을 군민들이 알기 쉽게 반상회·마을방송을 활용해 홍보하고, 담당마을 출장 시 홍보물을 배부해 군민들이 스스로 동파예방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특히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를 위해 오래된 아파트나 단독주택은 수도계량기함 내부를 보온 팩이나 헌옷으로 채우고, 장시간 외출하거나 한파가 지속될 경우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계량기 및 옥내 수도관이 얼었을 경우에는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로 천천히 녹여서 긴급 조치할 수 있도록 주민 자체적으로도 상수도 시설물의 보온 및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최인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각 가정 뿐만 아니라 소규모 단위로 직접 운영 중인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 수도시설의 동절기 계량기 관리에 철저를 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겨울철 계량기 동파신고 및 급수불편이 발생시에는 수도사업소(063-290-3382, 3387)로 신고하면 된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