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소방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어르신 응급조치로 살려
상태바
안동소방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어르신 응급조치로 살려
  • 박강용 기자
  • 승인 2019.11.2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호 법흥119안전센터 소방사
이진호 법흥119안전센터 소방사

[KNS뉴스통신=박강용 기자] 안동소방서(서장 한창완)는 지난 21일 안동역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김모씨(78·여)를 신속한 응급처치로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고 밝혔다.

응급처치를 한 주인공은 안동소방서 법흥119안전센터에서 화재진압대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이진호 소방사다.

이 소방사는 21일 여자친구 배웅 차 방문한 안동역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김모씨(78·여)를 신속한 응급처치로 구조해냈다.

사건 당일 어르신께서 의자에 앉아계시다가 쓰러지시는 것을 목격하고,이 소방사는 즉시 주변에 도움 및 119신고를 요청했다.

환자를 바닥으로 옮긴 후 즉시 환자 상태를 파악하고 기도 폐쇄가 의심되는 상황에서 이 소방사는 요구조자가 구강 내 이물질을 뱉어내도록 유도했다.

이후 의식과 호흡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소방사는 빠른 회복을 위해 현장에 119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요구조자가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회복 자세를 취하는 등 적절한 응급처치를 했다.

이 소방사는 “평소 훈련 및 출동경험을 토대로 실전 경각심을 높이고, 그 결과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고 말했다.

한창완 안동소방서장은 “평소 부단한 소방훈련과 다양한 출동경험으로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강용 기자 pgy312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