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목포교육지원청, 전문적학습공동체 리더교원 100명과 원탁토론회 개최
상태바
목포교육지원청, 전문적학습공동체 리더교원 100명과 원탁토론회 개최
  • 정승임 기자
  • 승인 2019.11.2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문화 개선 및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함께 합니다”
사진=목포교육지원청
사진=목포교육지원청

[KNS뉴스통신=정승임 기자] 목포교육지원청은 지난 19일 신안비치호텔에서 전문적학습공동체 리더교원 100명과 함께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원탁토론회는 현장에서 느끼는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어려움과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생각하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이날 토론회에서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의 저해 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눴다.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의 저해 요인으로는 ‘시간 부족’, ‘자율성 부족’, ‘인식 부족’, ‘예산 부족’, ‘학습 공간 부족’ 등으로 나왔다.

참가자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산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지속적인 업무 경감을 위한 각 기관별 공약 설정과 이행’, ‘교육청 중심의 의무연수에서 전학공 중심의 자율연수로 연수 방법 변화’, ‘전학공 활동에 대한 관리자 및 교사 인식 개선 연수 확대’, ‘전학공 전용 공간 마련’, ‘예산 활용의 자율성 보장’, ‘활동 결과 보고의 다양화 시도’ 등 현장 중심의 아이디어가 눈에 띄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목포대성초 김모 교사는 “선생님들의 생각을 2020. 전학공 지원 정책에 반영하다고 하니 더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진 것 같다”며 “2020학년도에는 좀 더 성숙된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으로 학교문화와 교실 수업 혁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참여 소감을 말했다.

목포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현장의 목소리를 2020. 전학공 지원 정책에 적극 반영해 전문적학습공동체가 목포교육 혁신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선생님들도 현장에서 학교문화 개선과 수업혁신 혁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목포교육지원청은 선생님들의 연구 모임 활동 공간 부재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학습공동체 전용공간을 구축 중에 있다. 12월 공간 구축이 완료되면 겨울 방학 동안 시범 운영을 거친 후 내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전문적학습공동체 전용 공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사진=목포교육지원청
사진=목포교육지원청

정승임 기자 happywoman1185@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