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 '기탁자의 날'행사 개최
상태바
한국국학진흥원, '기탁자의 날'행사 개최
  • 박강용 기자
  • 승인 2019.11.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비어천가' ,'금강산도'등 문화재급 자료 다수 수집
사진=한국국학진흥원
사진=한국국학진흥원

[KNS뉴스통신=박강용 기자]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조현재)은 지난 19일 2019년 ‘기탁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2018년에 기탁한 문중 인사들에게 자료 정리의 결과물인 ‘국학자료 목록집’과 기탁증서 및 감사패를 증정하는 행사이다. 지난해 한국국학진흥원은 67개 문중으로부터 3만 1,476점의 자료를 기탁 받았다.

이들 자료 가운데는 「용비어천가」, 겸재 정선의 「금강산도」를 비롯해서, 퇴계 이황 선생의 친필 만사(挽詞:죽은 이를 애도하는 글) 등 다수의 보물급 자료가 포함되어있다.

2019년 10월 말 현재, 한국국학진흥원은 53만 8천여 점의 귀중한 한국학 자료를 소장하게 됐다. 이 날 행사에는 기탁자 40여 문중이 참석해 조선시대 기록 자료의 보존과 가치에 대한 의미를 되새겼다.

기탁자들이 수장고와 장판각을 열람하고 있다
기탁자들이 수장시설을 열람하고 있다 <한국국학진흥원>

한국국학진흥원은 해마다 전년도에 수집한 자료에 대한 ‘목록집’을 제작하여 모든 기탁자들에게 감사패와 함께 증정함으로써 기탁자에 대한 최소의 예우를 표한다.

이 날은 수장고와 장판각을 개방함으로써 기탁자들이 수장고와 장판각에서 안전하게 관리되는 기탁 자료의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 행사는 한국국학진흥원이 기탁자들과 공감적으로 소통하면서 기탁 받은 자료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보존을 약속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나아가서 방대한 국학 자료들을 기반으로 연구와 활용의 역량을 강화하여, 국내 최고의 한국학 연구기관으로서 위상을 다짐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박강용 기자 pgy312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