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0 (금)
녹색선박기술 시험 및 성능평가 국제표준 개발 본격 착수
상태바
녹색선박기술 시험 및 성능평가 국제표준 개발 본격 착수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06.1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녹색선박기술에 대한 시험 및 성능평가표준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온실가스협약에 대응하고 글로벌 녹색선박기술 국제표준을 선도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는 ‘녹색선박기술 시험 및 성능평가 표준개발시스템’ 구축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를 위하여 한진해운 및 현대상선의 대형 컨테이너 선박 두 척에 선박 에너지 흐름을 완벽히 파악할 수 있는 에너지 계측 및 모니터링시스템을 설치하고 올해 4월부터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선박 에너지 분석과 함께 녹색선박기술의 성숙도, 온실가스 감축효과 그리고 해사산업계의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현재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녹색선박 기술을 발굴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이 연구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녹색선박기술의 성능을 평가하고 인증할 수 있는 ‘녹색선박기자재 시험․인증센터’를 전북 군산시에 구축하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 연구 사업이 성공할 경우 새로운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녹색선박 인증산업을 우리나라가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조선 강국으로서 다시 한 번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녹색선박 TCS시스템 구축’ 과제가 종료되는 2016년 9월 이후에도 녹색선박 기술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향후 우리나라가 녹색선박기술을 국제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