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서울, 건축물도‘디자인’옷 입는다
상태바
서울, 건축물도‘디자인’옷 입는다
  • 장수미 기자
  • 승인 2011.02.10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 디자인 정책 영향으로 도심 속 디자인 차별화 빌딩 나타나

 
 

 

 

 

 

 

 

 

 

 

 

 

 

민선4기부터 역점을 두어 추진해온 ‘건축물 디자인 정책’의 영향으로 도심 속 디자인 차별화 빌딩이 나타나고 있다.

서울시에선 그동안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공급위주의 건축물들이 삶의 질보다는 기능위주로 건설돼 획일적인 도시환경을 초래했으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2007년 성냥갑 아파트 퇴출’, ‘건축물 디자인 가이드 마련’ 등 우수디자인 유도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해온 바 있다.

서울시 노력의 첫 번째 결실의 주인공은 강남역 사거리에 위치한 최첨단 친환경 업무용 빌딩인 GT-Tower다. 지난 달 28일에 완공된 GT-Tower는 독특한 실루엣으로 가로변 이미지를 연출하며 지나가는 시민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GT-Tower 건축물은 2006년 건축허가를 받을 당시에는 박스형으로 설계되었지만, 다른 빌딩과의 차별화와 도시미관을 위해 2008년 8월 설계변경을 실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GT-Tower는 우리나라 전통의 고려청자를 모티브로 해 건물 전체가 부드러운 곡선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주변 박스형 건물과 차별화되고 있다.

또한, 출입구와 선큰가든(개방형 천장), 공개공지(오픈 스페이스)를 통해 재료, 색상의 통일성과 휴먼스케일을 염두에 두어 건축했다.

특히, 추후 신축 예정인 서측 인접건물도 유사한 형태로 디자인해 강남일대의 새로운 도시 건축 스타일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성냥갑 아파트 퇴출에 이어 도심 속 획일적인 건축물을 지양하고, 건축물들에 디자인을 가미해 아름다운 도시모습을 갖춰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권창주 서울시 주택본부 건축기획과장은 “민선4기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건축물 디자인 정책이 민선5기에 들어서면서 서서히 결실을 맺고 있다”며, “강남역의 디자인 차별화 빌딩을 시작으로 특색 있는 건축물들이 계속적으로 늘어나 달라진 건축물이 시민들에겐 삶의 질을 제공하고, 서울에는 아름다운 도시미관을 가져다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수미 기자 crazysea082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