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금호워터폴리스' 산업단지계획 변경 승인·고시 '개발 본격화'
상태바
대구시, '금호워터폴리스' 산업단지계획 변경 승인·고시 '개발 본격화'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9.10.3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예시도. [사진=대구시]
조성예시도. [사진=대구시]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대구시는 지난 30일 '금호워터폴리스' 산업단지계획변경안을 승인고시하고 실시설계 등 본격 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검단들을 금호강 수변, 검단산단과 종합유통단지(EXCO), 이시아폴리스 등과 연계한 도심형 복합산업단지로 개발키로 하고 2016년 11월 일반산업단지로 지정·고시했다.

금호워터폴리스는 남측으로는 경부고속도로, 북측으로는 금호강에 둘러싸여 있고 K2 군공항 전투기 소음 등으로 대구시가 장기간 개발의 방향을 찾지 못해 표류하던 지역을 금호강 수변공간과 연계한 명품 복합단지(산업·상업·주거)로 개발하기 위해 2016년 11월 일반산업단지로 지정했다.

금호워터폴리스 개발사업은 북구 검단동 일원에 118만3000㎡ 규모로 대구도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총사업비 1조 2328억원을 투입해 2020년 상반기에 단지조성공사 착공, 2023년 단지조성공사를 완료할 예정으로 검단들 일원을 산업, 물류, 상업, 주거가 어우러진 명품 복합단지로 재탄생시키는 산업단지 개발사업이다.

이번 산업단지계획 변경은 금호강과의 연계를 위해 산업단지 진입도로를 사업지구 북측(금호강변)에서 경부고속도로 남측으로 노선이 변경돼 금호강변에 시민들이 휴식하고 즐길 수 있는 기능을 배치했고, 사업지구를 통과하는 도시철도 3호선 연장선(엑스코선)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에 있어 해당노선 선형을 반영하는 등 사업지구 전반에 걸쳐 산업단지계획을 재수립했다.

단지 내에는 산업시설용지, 복합용지, 상업시설용지, 지원시설용지, 주거시설용지 등이 입지하고 이번 산업단지계획 변경시 주상복합용지를 추가로 계획했으며, 주상복합용지에는 호텔, 상업시설, 주거시설 등이 입지해 금호강 자연경관과 연계돼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금호강변쪽 약 2km 구간에 대규모 테마거리를 조성해 시민들이 찾고 싶고 걷고 싶은 수변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지구 내 산업시설용지에는 전자정보통신, 메카트로닉스, 신소재 등 지역의 미래 먹거리와 연관된 업종을 유치하고 사업지구내 단독주택 39세대, 공동주택 2722세대, 주상복합용지에는 1641세대 등 총 4402세대(거주인구 1만1000여명)가 계획돼 명품 주거단지로도 손색이 없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검단들을 미래 대구의 발전상을 상징할 수 있는 복합단지로 개발해 유통단지․엑스코 및 인근 이시아폴리스·검단산단 등과 연계한 첨단산업의 전초기지로 만드는 동시에 금호강 수변공간과 연계한 시민 휴식공간으로 개발해 대구시가 내륙도시의 한계를 넘어 수변도시로 변모하는 계기로 만들겠다” 고 밝혔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