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1:33 (수)
남구, 관내 교량‧육교‧터널 등 안전점검 실시
상태바
남구, 관내 교량‧육교‧터널 등 안전점검 실시
  • 박강호 기자
  • 승인 2019.10.3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말까지 30곳 대상 도로 시설물 실태조사 진행
안전사고 예방에 방점…중대 결함‧위험 요인 신속 보강
△남구청 및 백운광장 전경
△남구청 및 백운광장 전경

[KNS뉴스통신=박강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교량과 육교 등 시설물의 기능 유지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1월 한 달간 관내 도로 시설물에 대한 안전 점검 및 조사를 실시한다.

30일 남구에 따르면 오는 11월 29일까지 관내에 있는 교량 8곳과 육교 9곳, 광주천변 확장 구조물 11곳, 터널 1곳, 절개지 1곳 등 도로 시설물 30곳에 대한 점검이 이뤄진다.

이를 위해 남구는 민간분야 전문가와 공무원으로 이뤄진 점검반을 편성해 각각의 시설물에 대한 실태 조사 및 안전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교량의 경우 포트 홀 및 파손 여부를 비롯해 배수관 막힘, 바닥판 및 주형의 균열 여부, 받침부 및 교각의 파손 등에 대한 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관내 곳곳에 세워져 있는 육교에 대해서는 상부 바닥과 포장의 상태, 하부 기둥부 및 볼트 부식 여부, 배수시설과 난간, 계단의 상태에 대한 점검이 진행된다.

이밖에 터널과 절개지에 대해서는 균열 발생 여부를 비롯해 지반 침하 및 융기, 단차 발생 및 시설물 변형 여부 등에 대해 꼼꼼하게 체크할 예정이다.

남구는 시설물 점검을 통해 손상 정도에 따라 A~E 등급으로 분류해 사후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는 D‧E 등급의 시설물에 대해 안전 조치를 할 방침이다.

또 현장에서 시정이 가능한 사항은 즉시 보완이 이뤄지도록 하고, 중대한 결함이나 위험 요인이 발견된 시설물에 대해서도 신속한 보수‧보강 공사와 함께 상황에 따라 사용 제한 및 금지 등 후속 안전조치도 취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시설물에 대한 안전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전 예방조치가 가장 중요하다. 관내 주민들이 안전하게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강호 기자 pgh1958@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