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31일 국내 최장터널서 19개 기관 합동 실전적 재난대비 훈련
상태바
31일 국내 최장터널서 19개 기관 합동 실전적 재난대비 훈련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9.10.3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오는 31일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양양터널(1만 965km)에서 ‘도로터널 사고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강원지역 최대 규모 지진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이번 훈련에서는 초기대응과 유관기관 간 공조체계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31일 오후 2시부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인제군 일대 지진발생에 따른 터널 입구 낙석이 발생하고, 차량 8중 추돌 및 유조차 폭발·화재로 4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대규모 피해상황을 가정하여,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양양터널(1만 965km)에서 ‘도로터널 사고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훈련에는 국토교통부를 비롯하여 행정안전부, 강원도, 인제군, 강원지방경찰청, 한국도로공사 등 19개 관계기관 260여 명이 참여하고 구조헬기 등 총 70여대의 장비가 동원된다.

이번 훈련은 대형사고 발생 시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 등 실전 대응 능력 제고와 위기대응 지침(매뉴얼) 실효성 검증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도상훈련은 중앙사고수습본부(국토교통부), 시군구 재난안전대책본부(인제군) 등 사고대책본부 설치·운영을 통한 지휘체계 및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점검하여 위기대응 매뉴얼 실효성을 검증한다.

현장훈련은 비상안내방송, 진입차단막 등 터널 방재시설 가동을 통한 도로관리기관의 초동조치 활동을 점검하고, 사상자 구조 및 화재진압, 환자후송, 시설물 임시복구 등 약 20시간의 유관기관 합동 사고대응 과정을 1시간으로 압축하여 실제 상황에 대비하는 훈련으로 실시한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이번 훈련을 통하여 도출된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하고 풍수해·지진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실질적인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