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9 22:20 (월)
전남교육청, “2020 새학년 준비는 지금부터”
상태바
전남교육청, “2020 새학년 준비는 지금부터”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10.29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 준비기간’ 대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수 실시
새학년 집중준비기간대비 연수[사진=전남교육청]
새학년 집중준비기간대비 연수[사진=전남교육청]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벌써부터 일선학교의 2020학년도 새 학년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준비에 나서 현장의 기대가 크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학교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해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새 학년이 시작되는 3월 이전에 학교 구성원이 학교 비전 및 교육계획을 공유해 주인의식을 갖고 교육과정에 참여하도록 하자는 취지이다.

이에 도교육청은 2019학년도 학사일정이 한창임에도 2020학년도‘새학년 집중 준비기간’ 운영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미래교육 비전을 제시해 학교 교육과정의 혁신을 유도하고 새 학년 집중 준비기간에 학교단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교원들이 단위 학교 교육과정편성 운영의 방향성을 정립하고, 리더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는 데 초점을 두고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연수는 전남 서부, 동부 2개 권역으로 나눠 각각 세 차례씩 총 6차례 열린다. 첫 연수는 10월 28일(화) 나주에서 ‘4차산업 이후 융합&상상인재’에 대한 특강으로 열렸고, 29일(화) 오후 순천 더헤윰웨딩컨벤션에서 2차 연수가 진행됐다. 이후 △ 11월 1일(금, 나주 시티호텔) △ 11월 5일(화, 나주 시티호텔) △ 11월 8일(금, 순천 더헤윰웨딩컨벤션) △ 11월 14일(목, 순천 더헤윰웨딩컨벤션)에도 연수가 운영된다.

사전에 연수 희망자를 조사한 결과 서부권 620여 명, 동부권 760여 명이 희망했다. 도교육청은 이처럼 현장의 반응일 뜨겁게 나타남에 따라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동안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전략적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 연수를 통해 △ 학교 구성원의 소통과 공감을 통한 교육과정 이해 증진 △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문화 세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위경종 교육과정과장은 “새 학년 집중준비기간에 학교가 준비해야 할 영역과 내용이 방대하지만, 학교교육과정을 미리 준비해 교직원들과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새 학기 집중 준비기간 이전에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원을 다양하게 지원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