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곤충이 플라스틱을 분해한다고?
상태바
곤충이 플라스틱을 분해한다고?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10.2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대학교 2019학년도 2학기 과학문화초대석 개최
과학문화초대석 포스터[사진=조선대]
과학문화초대석 포스터[사진=조선대]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조선대학교 사범대학은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27일까지 총 4회에 걸쳐 '2019학년도 2학기 과학문화초대석'을 개최한다.

조선대학교 과학문화초대석은 과학, 과학교육, 과학문화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 강연을 통해 최근 과학 이슈나 창의적 성과 등을 접할 수 있는 열린 강좌다.

10월 31일(장소: 자연과학관 1308호)에 시작하는 첫 강연에서는 김튼튼 연구교수(성균관대학교 나노구조물리연구단)가 '메타물질: 물질의 한계를 넘어서'라는 제목으로, 물질의 물성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인공물질인 메타물질에 대한 최근 연구를 소개한다. 메타물질은 기존의 자연물질로는 실현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전자기적 물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학, 광학 및 관련 공학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동안 이론적으로만 존재하였던 물리현상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11월 6일(장소: 자연과학관 4204호)에 열리는 두 번째 강연에선 박순창 메타스페이스 대표를 초청해 국내외 '천문투영관 설치 및 유지 사업'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강좌를 통해 제공한다. 강연 제목은 '천체투영관의 역사와 국내 천체투영관 현황 및 전망'이다. 이 강연에서는 천체투영관의 역사와 현황을 바탕으로 천체투영관의 미래를 예측하고, 과학교육 및 과학문화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1월 14일(장소: 자연과학관 1308호) 세 번째 강연은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장 백성혜 교수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교수법:4P교육'을 주제로 강연을 이끈다. 이 강의에서는 시모어 페퍼트의 교육철학과 그의 사상을 계승한 MIT 미디어 랩의 미첼 레즈닉이 제안한 교수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그리고 동료(Peer)와 함께 놀이(Play)로 열정(Passion)을 가지고 하는 프로젝트(Project)를 의미하는 4P의 교육적 의미를 청중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11월 27일(장소: 자연과학관 1308호)에는 류중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장으로부터 새로운 플라스틱 분해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자 한다. 강연 제목은 '뭐, 곤충이 플라스틱을 분해한다고?'이다. 플라스틱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요즘, 곤충에 의한 플라스틱 분해를 주제로 결과와 의미를 알아보는 류 센터장의 강연은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의 실마리를 알아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한편 조선대학교 과학문화초대석은 지난 2014년 지방대학특성화사업(과학문화교육사업단)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매학기 꾸준히 진행돼 왔다. 올해부터는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에서 공동 주관해 운영된다. 조선대학교 과학문화초대석 강연은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며, 지역민들의 과학적 소양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