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토론훈련 실시
상태바
경북도,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토론훈련 실시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10.28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28일 도청 전시종합보고장에서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토론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토론훈련은 유한킴벌리 김천공장에서 ‘화재로 인한 유해화학물질 누출’을 가상 상황으로 설정해 경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했다.

13개 협업부서와 제50보병사단, 경북경찰청, 경북교육청, 한국전력공사 등 10개 협력기관이 참석해 각자의 임무와 역할을 토론 방식으로 함께 확인·점검했다.

이날 토론훈련은 상황판단회의 개최를 통한 경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의 구성, 재난현장에 경북도 현장통합지원본부의 설치·운영, 부상자 구조, 사망자 수습, 이재민 구호, 수습 및 복구단계에 이르기까지 현장조치매뉴얼에 따른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단계별 조치와 대응체계를 점검 확인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훈련은 29일 김천시 대광동 유한킴벌리 김천공장에서 원인미상의 화재 발생 및 화재 확대에 의한 유해화학물질(황산) 누출을 가상 상황으로 설정했다.

유한킴벌리 김천공장 화재발생 ‘관심단계’, 화재확대 및 유독가스 발생위험이 되는 ‘주의단계’, 사망자 및 매몰자 발생, 황산누출에 따른 ‘경계단계’, 황산의 추가누출 및 주택가 가스 확산되는 ‘심각단계’, 주변지역 오염 방제 및 화재진압 등 ‘수습·복구’ 등 5개 단계로 구분해 상황별 훈련메시지를 전달한 후 협업부서와 협업기관의 임무와 역할에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집중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인터넷 모집을 통해 선발된 13명의 민간체험단이 토론에 참여해 전 훈련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상황별 대응에 대해 직접 질문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는 등 도민이 직접 참여한 참여형 훈련으로 이뤄졌다.

경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이철우 도지사는 "2019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각 부서와 유관기관이 각 기관별 역할을 정립하고 협업부서별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안전훈련을 통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