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상주시와 3250억원 수소연료전지 발전단지 조성
상태바
경북도, 상주시와 3250억원 수소연료전지 발전단지 조성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10.25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상주시와 함께 25일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수소연료전지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전우헌 경제부지사, 황천모 상주시장, 표영준 한국동서발전(주) 본부장, 임윤철 ㈜상주에너지 사장, 지역 도의원 및 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노후된 청리일반산업단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될 ‘상주 수소연료전지 발전단지’는 총사업비 3250억원을 들여 2021년까지 6만 6000㎡부지에 50MW 규모로 조성된다.

여기서 한해 생산되는 전기는 411GWh로 이는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11만 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수소연료전지는 천연가스(LNG)에서 수소를 분리해 공기 중에서 수집한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대표적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서울 등 도심에도 건설되고 있는 발전효율이 높고 매연이 없는 청정에너지 생산시설이다. 태양광이나 풍력과 달리 시간이나 자연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공사 기간 중에는 약 500여명 가량의 인력이 소요되고 5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주에너지는 지역 업체의 인력과 장비를 우선적으로 이용할 것을 약속했다.

그리고 발전소 인근 지역에는 약 47억원 가량의 특별지원금과 매년 3000만원 정도의 기본지원금이 투자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수소연료발전소가 촉매제가 돼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해 노후화된 청리산단이 활성화가 되길 바란다”며 “경북도에서는 기업을 위한 도정을 펼쳐 우수기업을 유치하고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