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박지원 “北 금강산 남측 시설물 철거 지시는 치고 달래는 외교”
상태바
박지원 “北 금강산 남측 시설물 철거 지시는 치고 달래는 외교”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9.10.25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의원
박지원 의원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이 25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금강산의 남측 시설물을 철거 지시에 대해 “트럼프,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하게 치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고, 어제 있었던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의 담화는 달래며 새로운 것을 내어 놓으라는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에 출연해 “북한은 지금 미국과 우리를 향해서 강하게 한번 치고, 또 달래고 하는 북한 식 외교를 반복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원하는 것은 북미 실무회담을 앞두고 미국에게 새로운 것을 가지고 오라는 제안이고, 북한이 명운을 걸고 있는 원산 갈마지구, 마식령 스키장과 연계해서 금강산 개발을 하려고 하는데 남측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잘 안 되어 대미, 대남을 향해서 불만을 강하게 표출한 메시지를 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제가 북측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해 보면 김 위원장은 원산 해변을 명사십리가 아니라 인파십리로 만들겠다는 관광 개발에 엄청난 의욕을 보였다”며 “남측 시설물들을 철거하라는 것은 북한 입장에서는 우리의 기술로 새롭게 시작해 보겠다는 일종의 과시 성격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작년에 평양을 가보니 10년 전과 상전벽해로, 과거 김정일 위원장이 저와 이야기하면서 평양을 교통이 번잡한 서울이나 뉴욕이 아니라 워싱턴처럼 개발하겠다는 말이 떠올렸다”며 “아마 김정은은 그러한 평양 개발에 자신감을 갖고 원산 갈마 지구, 마식령 스키장을 연계하는 관광 개발에 자신들의 기술을 과시하기 위해 그러한 말을 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이는 현대 아산과의 계약 파기라는 질문에 대해 “그 문제는 항상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질문과 같고 개성공단도 비슷한 사례”라면서 “북한이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어서 관광객들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자신들이 자산을 몰수, 관리하며 자기 재산이라고 하는 것처럼 결국은 북미관계가 풀려야 이 문제도 풀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