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전남농업기술원, 노동력 절감 벼 소식재배 현장평가회 개최
상태바
전남농업기술원, 노동력 절감 벼 소식재배 현장평가회 개최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10.24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 적게 심어도 수량은 같아요"
벼 소식재배 수확연시[사진=전남농기원]
벼 소식재배 수확연시[사진=전남농기원]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은 시군 농업기술센터 담당공무원과 농업인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 소식재배 현장평가 및 수확연시회”를 장흥군에서 개최하였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현장평가회는 농촌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고령화 및 일손 부족에 따른 농업 노동력 절감과 농사비용의 실질적인 절감을 위해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벼 소식재배 기술을 도내에 확대, 보급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소식재배 기술은 상자당 파종량을 220~250g으로 하고, 15~20일 육묘하여 주당 본수는 6개 내외로 하여 3.3㎡당 37~50주로 드물게 심는 재배법으로 이앙에 소요되는 육묘상자수를 줄여 생산비를 절감하는 이앙 방법이다.

연시회에서는 소식재배 연구 계획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실천농가 사례발표, 실물표본 전시, 수확 시연 등 소식재배 전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진행했다.

전남농업기술원 김희열 기술보급과장은 “벼 생산비와 노동력 부담을 덜 수 있는 소식재배 연시회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확산시켜 농가소득 증대에 노력하겠다”고 말하면서, 올해 태풍으로 수발아 피해를 입은 종자는 내년에 절대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하며, 수발아에 약한 ‘신동진’,‘새일미’ 벼 대신 쓰러짐에 강한 우리도 육성 ‘새청무’벼 확대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