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통영시, 제34회 전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대회 성료
상태바
통영시, 제34회 전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대회 성료
  • 정호일 기자
  • 승인 2019.10.2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통영체육관, 통영국제음악당 등 통영시 일원 개최
사진=통영시
사진=통영시

[KNS뉴스통신=정호일 기자] 통영시는 (사)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임시회장 유제산)가 주최하고 경남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협회장 이점권)가 주관하고, 보건복지부, 경상남도, 통영시가 후원하는 ‘제34회 전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대회’를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통영체육관, 통영국제음악당 등 통영시 일원에서 개최했다.

전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대회는 1984년 서울보라매공원에서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지역사회의 균형적인 복지발전을 추구하고 발달장애인에게는 재활의 희망을 주고자 매년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34회째로 경남에서는 처음으로 통영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발달장애인, 가족, 지도교사, 자원봉사자 등 2,400여명이 참여하여 ‘바라보면 관심, 다가가면 동행!’ 이라는 주제로 기념식, 제18회 전국발달장애인 자기권리 주장대회, 제5회 ‘연결고리’ 자조모임 활동보고 및 토론회, 제40회 전국발달장애인 체육대회, 제8회 전국발달장애인 예술제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행사 첫날인 21일 통영국제음악당에서 제5회 ‘연결고리’ 자조모임의 1년간 활동내용 보고 및 토론회, 제18회 전국발달장애인 자기권리주장대회를 개최해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누어 55명의 장애인이 참여해 나의 꿈, 장애인 차별금지와 인식개선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날인 22일 오전 11시 통영체육관에서 열린 제34회 전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대회 기념식에서는 전국 15개 시도협회 기수단 입장, 복지유공자 표창 및 감사패 수여, 축사, 환영사 순으로 진행, 복지대상으로 통영시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의 이기락(주.케미텍이엔지 대표)씨가 수상하여 통영을 빛내주었다.

또한 22일 통영국제음악당에서 개최된 제8회 전국발달장애인 예술제에서는 13팀이 참여해 노래·마술·난타·댄스 등 공연을 펼쳤으며, 제40회 전국발달장애인체육대회에는 13팀이 투호, 단체줄넘기 등의 체육대회가 열려 기량을 마음껏 펼쳤다.

대회 마지막 날인 23일은 케이블카 탑승, 동피랑, 이순신공원 등 통영 관광지를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를 통해 통영의 관광 명소를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 시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2인 3각의 경기처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바라보며 관심을 가지고 함께 호흡을 맞추어 동행하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향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며 “이 대회를 통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차별받지 않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고 했다.

정호일 기자 hoiel@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