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9:15 (수)
[기고] 신체건강을 위한 안전한 산행과 예방법
상태바
[기고] 신체건강을 위한 안전한 산행과 예방법
  • 장나이 기자
  • 승인 2019.10.1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현 영암소방서 영암119안전센터 소방교
△영암소방서 김태현 소방교
김태현 영암소방서 영암119안전센터 소방교

지난 달 9월에는 빈번한 태풍으로 인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여 피해가 입은 농가 및 주택, 상업은 피해복구에 전념을 다하였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된 업무로 인해 지친피로를 힐링할 수 있는 등산의 계절이 다가오게 된다. 단풍색이 물들며 산행을 위하여 가을을 기다리는 시민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벌써부터 등산객이 산을 찾아다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쫓아내기 위하여 웰빙시대를 강조하며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서 신체활동으로 할 수 있는 스포츠 또는 등산을 찾게 된다. 하지만 모든 운동에 대하여서는 준비 운동 및 사고 예방을 숙지하고 안전에 대하여 안일한 생각을 버리며 항상 숙지하여야 한다.

특히 산행에 있어서는 등산을 하기 전에 숙지해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첫째로, 모든 운동은 과도하게 해서는 안되며 무리한 산행을 지양해야 한다.

산행을 높이하게 되면 지대가 높아질수록 평지와 달리 체감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오랜 산행을 할 경우에는 체온이 급격하게 저하되어 저체온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면 종류의 옷은 피하고 땀이 나지 않도록 가볍게 등산하기를 권장한다.

또한 산행을 진행하다 보면 체력이 떨어지기에 열량이 높은 초콜릿 등을 챙기는 것도 추천하고 산행 시에도 주변을 숙지하고 조심해야 하며, 특히 하산 시 저녁 시간 쯤에는 날이 어두워져 등산로를 찾기 힘들 수 있으며 내리막길에 주의하고 산행 시 숙지했던 주변을 꼼꼼하게 살피며 하산하여야 한다.

길을 잃을 시 신속하게 119에 전화를 하여 인력을 동원하여 반드시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장나이 기자 jangag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