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9개 자료상 조직 전국동시 세무조사 착수
상태바
국세청, 9개 자료상 조직 전국동시 세무조사 착수
  • 조형주 기자
  • 승인 2019.10.0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형주 기자] 국세청은 외형 부풀리기·가공경비 계상 등을 위해 거짓세금계산서 수수 혐의가 있는 9개 조직, 총 59명에 대한 전국 동시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자는 각 지방청에서 현장정보 수집자료, 자료상 조기경보 데이터 등을 정밀 분석해 거짓 세금계산서 수수 혐의 금액이 크고 조직화된 사업자 위주로 선정했다.

거짓 세금계산서를 판매하는 자료상 행위는 부가가치세의 근간인 세금계산서 제도를 뿌리채 흔드는 위법행위이자 중대범죄이다.

그동안 국세청은 거짓 세금계산서 수수 행위 근절을 위해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엄정한 세무조사를 실시해 왔다.

그러나 과세당국의 감시망을 피해 자료상이 업종을 다변화하고 조직화하는 등 진화함에 따라 더욱 효율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국세청은 다수의 자료상 혐의자와 수취자가 결탁된 9개 조직, 총 59명에 대해 현장정보, 조기경보 데이터 등을 정밀 분석해 거짓 세금계산서 수수 혐의액이 크고 조직화된 사업자 위주로 조사 선정했다.

범칙혐의가 중대한 경우 검찰과 압수·수색영장 발부는 물론 기소·공판 단계까지 긴밀히 공조해 범칙행위자를 엄중처벌 할 방침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거짓 세금계산서를 수수해 거래질서를 훼손하는 위법행위에 대해 엄정한 세무조사를 실시하고 검찰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범칙처분을 강화하는 한편 조사과정에서 선의의 사업자가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다”고 밝혔다.

조형주 기자 nacf25@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