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경북 행복경제 산·학·연 과학산업 혁신 플랫폼' 출범
상태바
경북도, '경북 행복경제 산·학·연 과학산업 혁신 플랫폼' 출범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09.30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주도+학·연·관 후원 방식 혁신생태계 조성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기업부설연구소를 대상으로 ‘경북 기업연구소 협의회’를 구성하고 30일 경북테크노파크에서 도내 대학, 연구기관이 함께 유기적 협력네트워크인 ‘경북 행복경제 산학연 과학 산업 혁신 플랫폼’ 출범식을 개최했다.

기업 중심 행복경제 산·학·연 혁신 협력 생태계 조성은 ▴경북 기업연구소 협의회 구성 및 운영 ▴기업연구소 협의회 중심 학·연 협력사업 체계 정비 ▴경북형 산·학·연 상생협력 모델 확산을 주요 전략으로 삼고 전문가와 기업을 연계함으로써 기업의 애로기술을 해결하고 기술 사업화를 촉진해 인재육성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선순환적 산학협력 성과를 창출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먼저 도내 기업부설연구소 기업 중 매출액과 R&D집약도가 있는 기업과 핵심기술을 보유한 벤처 기업 등 200여개 기업을 선정해 경북 기업연구소 협의회로 구성하고 현재 운영 또는 운영예정인 시군 기업연구소 협의회와 협력해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11월까지 현재 경북형 산·학·연 협력체계를 정비해 경북 기업연구소 협의회↔학·연↔대기업 상생협력 기술교류회를 정례화 하고 시군 기업연구소협의회↔경북 기업연구소 협의회↔경북 소재부품 종합기술지원단이 협력하는 모델을 정립하고 확산해 기업수요 맞춤형 R&D신사업 과제를 발굴한다.

더불어 협의회 내 전문가그룹(대학기술자문단, 경북 소재부품 종합기술지원단)의 컨설팅을 통해 국책사업 추진 등 성과를 창출 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사전에 실시 한 기업애로기술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포스텍 산학협력단의 기술자문과 포스텍이 보유한 기술 소개가 진행됐으며, 앞으로 중소기업과 대기업, 대학, 연구소 간 기술교류회를 정례화 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11월까지 경북 기업부설연구소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의 신청을 받을 계획이며, 출범회의에서 제시 된 기업 및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확정해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기업부설연구소 협의체가 가동 될 수 있도록 준비 할 방침이다.

전우헌 경제부지사는 “산학연 혁신 주체들이 협력해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고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 해 주길”당부하며 “앞으로 도에서는 기업연구소협의회가 기업 수요 중심 연구개발 사업의 표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