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2019 영양향교 추계 석전대제 봉행
상태바
영양군, 2019 영양향교 추계 석전대제 봉행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09.3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영양군
사진=영양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영양군 영양향교는 지난 28일 영양향교 대성전에서 오도창 영양군수를 비롯한 지역 유림, 기관단체장,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계 석전대제를 봉행했다.

이날 영양향교 석전대제는 오도창 영양군수가 초헌관을 맡았으며 아헌관에 오창준씨, 종헌관에 정무현씨, 분헌관에 남명진씨, 이병철씨, 대축에 권동준씨, 집예에 권오순씨가 맡았다.

이날 석전의 봉행은 초헌관이 분향하고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를 시작으로 초헌관·아헌관·종헌관이 차례로 공자 등 오성(五聖)에게 술을 따르는 전작, 분헌관이 오성을 제외한 성현들에게 술을 올리는 분헌례에 이어 음복례, 망료례 순으로 진행됐다.

석전대제는 문묘(文廟)에서 공자를 비롯한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으로 1986년 11월 1일 중요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 석전대제가 행해진 영양향교는 경북도 문화재자료 제75호로 고려시대의 향학 정신을 이어받아 조선시대부터 지방 교육의 중심 역할을 담당한 곳으로 영양군 일월면 도계 1리에 위치하고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오늘 행해진 석전대제는 우리 고유의 전통과 유교정신을 계승하는 자리로 옛 선현들의 가르침과 뜻을 이어가고 계시는 향교 유림분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우리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