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블록체인 기술 선점‘전북 스마트 투어리즘’시범 운영
상태바
블록체인 기술 선점‘전북 스마트 투어리즘’시범 운영
  • 김봉환 기자
  • 승인 2019.09.1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옥마을, 남부시장 일원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실증단지 구축
블록체인 기반 ‘전북코인’ 운영 금융기관 선정 공고…설명회 20일 도청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도는 블록체인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 사업에 사용될 전북코인 운영 금융기관을 선정한다고 17일 밝혔다.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 사업은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 시스템과 전주 한옥마을 및 남부시장 일원에 실증단지 구축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선점하고 관광객과 가맹점, 지자체가 활용 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빅데이터 수집 및 맞춤형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관광객은 실시간 관광정보 제공 및 미션에 따른 리워드(코인)를 획득하고, 가맹점은 스마트 투어리즘 앱, 키오스크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 할 수 있으며, 지자체는 객관적인 관광 통계를 통해 실효성 있는 관광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코인 운영 금융기관 신청 자격은 전라북도에 지점을 둔 은행(은행법에 따름)으로, 도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여 제안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신청기간(9.26.~9.27.) 내에  전라북도 주력산업과(15층)에 제출하면 된다.

‘스마트 투어리즘’ 사업내용과 제안서 작성을 위한 설명회가 9월 20일 14:00, 전북도청 15층 소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참가를 원하는 금융기관에서는 미리 전라북도 주력산업과에 신청해야 한다.

본 시범사업은 지난해 11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주관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추진 중에 있으며, 오는 11월부터 테스트 운영을 시작하여 2020년 시범운영을 거쳐, ‘21년부터는 도내 주요관광지로 확산할 예정이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