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스마트팜 조성 시범사업 ‘싼타딸기’ 재배
상태바
봉화군, 스마트팜 조성 시범사업 ‘싼타딸기’ 재배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09.1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봉화군
사진=봉화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 봉화군은 체험형 시설딸기 스마트팜 조성 시범사업을 통해 산타마을 관광자원과 농업을 연계한 고부가가치 창출의 일환으로 소천면 산타마을에서 싼타딸기를 재배한다.

소천권역 협곡구비마을영농조합법인에서 2019년 지역특화시범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 중인 본 사업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 육성한 ‘싼타’품종을 도입하고, 스마트팜 시설하우스를 설치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지난 8월 준공된 시설하우스는 토경재배 연작시 고질적으로 문제가 되어왔던 연작장해를 피하고 노동력 절감 및 체험효과 극대화를 위한 고설수경재배를 기본 방향으로 해 ICT융합 환경제어장치(차광막, 환풍기, 발열관 등을 통한 온·습도 자동조절) 및 무인방제기 등의 스마트팜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경유 온풍기 대비 난방비를 60%이상 절감해주는 신소재인 절전형 탄소발열관을 설치해 시설하우스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봉화군 관계자는 “싼타 품종은 과즙이 풍부하고 과육이 치밀해 씹는 맛이 일품이며, 타 품종에 비해 당도가 높고 저장성이 우수하다”면서 “싼타딸기를 산타마을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향으로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