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어업인 태양광발전 시설자금 융자 지원
상태바
경북도, 농어업인 태양광발전 시설자금 융자 지원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09.1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에너지 패러다임이 급변함에 따라 에너지의 친환경적 전력생산과 자유무역협정 확대에 따른 농어업인의 농외소득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부터 ‘햇살에너지농사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햇살에너지농사 지원사업은 농촌 유휴부지 등에 태양광을 이용한 전기의 생산·판매를 통해 일정한 농외소득을 창출하고 정부정책과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충에 부응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사업이다.

지난 몇 해간 꾸준한 사업의 홍보 강화와 더불어 안정적인 농외소득 창출 효과가 검증돼 신청건수가 매년 증가했다.

이에 경북도는 도내 농어업인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2018년까지 매년 50억원씩 조성해오던 에너지사업육성기금을 올해부터는 80억원 규모로 확대해 70여 농가에 98억원을 지원했다.

단 무분별한 농지잠식을 예방하고자 논‧밭‧과수원 등 실제로 농작물 경작지로 이용되는 토지 및 건축물대장 미등록 또는 준공검사가 완료되지 않은 건축물 등에 대해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경북도는 2020년에도 3월경 햇살에너지농사 지원사업을 공고할 예정으로 신청자는 공고일 이전에 도내에 주소를 둔 농어업인 및 농어업인 단체이어야 하고 설치장소와 사업계획에 대한 검토, 발전사업 허가, 개발행위 허가 등 장기간의 준비가 필요함에 따라 사전에 사업을 준비해야 한다.

전강원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햇살에너지농사 지원을 받고자 하는 도민은 발전사업 허가 및 신용도 조사 등을 선행 조치해 지원금 신청요건을 갖춰줄 것"을 당부하고 "경북형 영농태양광 및 주민참여형 사업모델 발굴, 태양광사업 컨설팅을 통해 도민들의 농외소득 창출 및 에너지 신산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