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44 (토)
통일교육원 임직원 대상 ‘통일교육원의 사회적 가치’ 교육 개최
상태바
통일교육원 임직원 대상 ‘통일교육원의 사회적 가치’ 교육 개최
  • 도남선 기자
  • 승인 2019.09.0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사회적가치연구소
사진=사회적가치연구소

[KNS뉴스통신=도남선 기자] 지난 29일 사회적 가치연구소는 통일교육원 제1교육관 2층 중2강의실에서 통일교육원 임직원을 대상으로 ‘통일교육원의 사회적 가치’ 교육을 진행했다. 

통일교육원 임직원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통해 정부정책에 따른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책임운영기관의 사회적 가치 대응방안 마련과 함께 기관의 공공성을 제고할 수 있는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교육을 기획했다. 

이번 사회적 가치 교육은 '행복한 나라의 기준'과 '성장하는 국가의 조건'을 이야기 하면서 국가혁신 패러다임의 변화, 정부 혁신정책, 국내‧외 기관 혁신사례, 책임운영기관 혁신 방향 등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 이해와 사회적 가치의 국정과제·다양한 정부정책 및 정부혁신 추진계획, 책임운영기관평가 연계성을 고려하여 정부기관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통일교육원의 내부·외부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내용들로 구성됐다. 

교육 참가자들은 공공기관 운영원리인 사회적 가치의 개념 및 13가지 유형, 혁신 추진 방법과 함께 다양한 국내·외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실현 사례를 공유하였다. 또한 사회적 가치 실현 추진계획(안)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국내·외 정부, 공공기관, 기업, 사회적경제기업, 시민사회의 혁신사례를 공유했으며, 이와 함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공공조달 혁신방안, 국유재산관리 혁신방안, 열린혁신 평가 추진, 공공기관 혁신성장 추진 계획 등 정부혁신 정책의 흐름과 타 정부기관의사례를 통해 통일교육원의 혁신 추진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통일교육원은 “참여와 소통을 통해 국민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조직내 부서의 다양한 공공성을 강화하여 사회적 가치 활동의 성과가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체감력 있는 변화 활동의 성과로 연계되도록 주문하기도 했다. 

이날 교육에 참가한 통일교육원 임직원들은 “통일과 관련하여 국민생활을 통해 국민이 체감되는 사회적 가치 창출관련 역할을 인식하고, 더불어 타 기관의 혁신적인 사회적 가치 구현 사례에 대한 강의를 통해 향후 통일교육원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과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가치연구소 배성기 소장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추구 혁신활동은 기존 관행적 업무를 다시 보고 기존의 조직 내·외부 사회적 가치성과를 만들어내고 주요 이해관계자의 실제적 긍정적 변화를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한다면 국가 및 지역의 문제가 해결되면서 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구현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며 교육을 마무리했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앞으로도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구현 사례와 현황을 중심으로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실무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교육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기획하여 공익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사회적가치연구소는 사회적 가치 교육을 실시해 교육 담당 지자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한편,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가치추구 공직관 및 시민사회 및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이다. 또한 기관여건에 맞는 맞춤형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도남선 기자 aegookja@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