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51 (금)
국토부·균형위·신한희망재단·LH,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4곳 공동 추진
상태바
국토부·균형위·신한희망재단·LH,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4곳 공동 추진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9.08.2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도시 새뜰마을사업 지역 내 저소득층·노년층 등 취약계층에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재단, 공공기관이 힘을 모은다.

국토교통부 박선호 1차관은 균형발전위원회, 신한희망재단,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2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민관협력형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지원 대상지역을 발표했다.

‘민관협력형 사회적경제 육성사업’은 새뜰마을사업으로 조성된 마을카페·공동작업장 등을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이 운영하여 지속적 수익을 창출하고, 자생적으로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5년부터 4년 동안 사업을 추진하여 국비지원이 완료된 새뜰마을사업 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 및 신청서 접수를 거쳐 민관협력사업 참여기관과 전문가의 서면평가를 통해 총 11곳 중에서 4곳의 지원 대상 지역이 선정됐다.

부산 사상 새밭마을에서는 ‘행복한 엄마공동체 팔방미인 협동조합’이 에코센터·행복센터를 활용하여 어린이 돌봄·생태환경 교육사업 등을 추진한다.

세종 조치원 침산마을에서는 ‘다온나 협동조합’이 버스터미널과 인접한 마을카페, 내외국인 숙박 및 단체 스터디 모임을 위한 마을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순천 ‘청수정 협동조합’은 마을식당 운영과 함께 과자를 제조·판매하여 마을 내 맞춤형 일자리를 확대 창출할 예정이다.

진주 옥봉마을의 ‘진주옥봉 사회적협동조합’, ‘진주새뜰 협동조합’은 전문 컨설팅을 통해 기존 업역을 확대하여 선순환 구조의 마을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와 균형발전위원회는 사업의 주무기관으로 사업을 기획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행정을 지원한다.

신한희망재단은 부산 사상구·세종 조치원·순천 3곳에 연간 마을당 5억, 최대 3년간 15억을 지원하여 도시재생 및 사회적 경제 육성을 위해 노력하며,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포용적 금융을 실천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사회공헌기금을 활용하여 진주 옥봉마을의 협동조합을 지원하고 수선유지급여사업에 참여시켜 지역 자생기업 정착을 도울 계획이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지역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전반에 대하여 모니터링·컨설팅을 시행하고, 4개 지역과 사업 참여기관을 연계할 예정이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이번 사업은 국비지원을 통해 공동체 공간 등 생활SOC가 확충된 지역에서 민간·공공이 함께 주민조직을 도와 정부지원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국토부는 도시 취약지역을 더욱 꼼꼼히 살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