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충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훈련’ 실시
상태바
충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훈련’ 실시
  • 이건수 기자
  • 승인 2019.08.28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생 시 초기대응능력 숙련, 방역기관 대응체제 점검
충청북도는 28일 상당산성자연휴양림에서 도내 모든 가축방역부서와 유관기관 공동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충북도]
충청북도는 28일 상당산성자연휴양림에서 도내 모든 가축방역부서와 유관기관 공동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충북도]

[KNS뉴스통신=이건수 기자] 충청북도는 도내 모든 가축방역부서와 유관기관 공동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 발생상황을 가정해, 28일 상당산성자연휴양림에서 '가상방역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중국, 몽골, 베트남 등 아시아에서 ASF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발생을 가정해 실전과 같은 현장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축산농가와 가축방역기관, 유관기관이 서로의 역할을 숙지하고 굳건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ASF에 총력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훈련에는 한창섭 충청북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도의회 산업졍제위원회,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 군경, 축산단체 대표, 도내 방역기관, 축산농가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 훈련의 주요 내용은 ASF 발생 시 군경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긴급행동지침(SOP)상 단계별 방역조치사항 숙지 겨울철 발생위험이 높은 ‘구제역’과 ‘고병원성 AI’ 발생 조치사항과 비교 전문가 초빙 방역교육 실시이다.

훈련과정은 대형스크린을 통해 영상으로 중개됐으며, 사전 촬영한 영상과 주요단계 현장시연을 보여줌으로써 참관자의 이해를 도왔다.

훈련이 끝난 뒤 방역기관 공무원과 축산농가 대표는 ‘재난형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 합심해서 방역활동을 전개하겠다’는 내용의 방역 결의문을 낭독하고, 방역의식을 높이기 위한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한창섭 행정부지사는 “가상방역훈련을 통해 ASF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질병발생 시 대응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서 ASF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건수 기자 geonb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