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20:55 (화)
서울거리예술축제 2019, 서울광장에 직접 건축하는 ‘시민의 역사’…시민참여자 545명 모집
상태바
서울거리예술축제 2019, 서울광장에 직접 건축하는 ‘시민의 역사’…시민참여자 545명 모집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9.08.2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직 종이상자로 만드는 참여형 작품 ’시민의 역사‘, 서울광장에서 만난다
해외 초청작 ‘시민의 역사’, 국내 퍼포먼스 ’숨, 자장가‘ 등 참여 시민 사전 접수
南·北 상징 ‘서울역-평양역’ 연결된 대형 설치작품…시민 540명의 손으로 직접 제작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은 오는 10월 열리는 <서울거리예술축제 2019>에서 선보이는 설치작품 ‘시민의 역사(People’s Tower)’와 서커스 공연 ’숨, 자장가‘에 함께할 시민 545명을 9월 11일까지 모집한다.

해외 초청작인 ‘시민의 역사’는 올리비에 그로스테트(Olivier Grossetete)가 개발한 참여형 설치 작품으로, 종이상자를 이용해 높이 16미터에 달하는 대형 조형물을 시민과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다.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이 프로젝트는 크레인이나 어떠한 기계도 없이 오직 시민의 손으로 약 1500개의 종이상자를 직접 쌓아 올리는 것이 특징이다.

작가는 해외 여러 도시의 시민과 함께 그곳의 역사를 담은 성당, 다리, 탑 등의 다양한 건축물을 제작한 바 있다.

10월 3일부터 열리는 <서울거리예술축제 2019>에서는 남과 북을 상징하는 건물인 서울역과 평양역을 연결한 대형 조형물이 서울광장에 설치된다.

사전접수를 통해 모집한 540명의 시민과 함께 만드는 이 작품은 올해 축제의 주제인 ‘틈’에 맞춰, 예술을 통해 남과 북의 틈을 연결해 평화와 공존에 대해 되새기고, 협력을 통해 세대 간의 간격을 메우는 의미를 담았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8월 19일부터 9월 11일까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통해 개인 또는 5인 이상 단체로 신청할 수 있다. 단, 만 9세 이하의 어린이는 보호자와 함께 참여 가능하다.

선발된 540명의 시민은 예술가와 함께하는 사전 워크숍을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를 듣고 종이박스를 이용한 건축 방법에 따라 구조물의 뼈대를 만든다.

축제 기간에는 서울광장에서 대형 건축물을 직접 손으로 쌓아 올린 후, 축제의 마지막 날에 직접 건축물을 해체하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아울러 국내 예술단체 보이스씨어터 몸mom소리의 참여형 퍼포먼스 ‘숨, 자장가’에 참여할 시민 5명도 모집한다.

이 프로젝트는 타인을 위로할 수 있는 목소리의 울림을 주제로 시민과 예술가가 함께 자장가를 완성한 뒤 축제 때 공연한다.

창작 워크숍부터 공연까지 함께 참여하고자 하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9월 26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시민의 역사’와 ‘숨, 자장가’ 등 각각의 작품 제작에 참여한 시민은 시민예술공작단 활동 수료증과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세계적인 수준의 거리예술 작품을 매년 선보인 <서울거리예술축제>는 오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서울광장을 중심으로 거리 곳곳에서 열린다.

올해는 축제의 장소를 확장해 서울의 역사적인 공간이자 시민의 문화공간인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등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거리무용, 거리극, 서커스, 퍼포먼스, 시각예술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시민예술공작단에 참여하는 시민은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 잡은 서울거리예술축제를 함께 이끌어가는 주인공이다”며, “특히, 서울광장에 세워지게 될 ‘시민의 역사’를 통해 가능한 많은 시민이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직접 손으로 만드는 특별한 경험을 함께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서울거리예술축제>모집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 또는 서울거리예술축제 누리집(www.ssa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