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2 (목)
진천군 반일정서 확산…10일 민간주도 대규모 규탄집회 열린다
상태바
진천군 반일정서 확산…10일 민간주도 대규모 규탄집회 열린다
  • 성기욱 기자
  • 승인 2019.08.07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설 생가에서 군민대표 33인 사전 성명발표
광복절 연계,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운동 조기실시
지자체‧의회의 일본 비판에 이어 민간주도 대규모 규탄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사진은 진천군의회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철회 촉구 성명서’ 발표 모습 [사진=진천군의회]
지자체‧의회의 일본 비판에 이어 민간주도 대규모 규탄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사진은 진천군의회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철회 촉구 성명서’ 발표 모습 [사진=진천군의회]

[KNS뉴스통신=성기욱 기자] 대한민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로 일본정부가 연이은 경제보복 조치를 취한데 대한 대한민국 국민들의 반일 정서가 들끓고 있는 가운데, 충북 진천지역에서 대규모 규탄집회가 예고돼 있는 등 민간차원에서 반일정서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현재, 진천 지역에서는 이장단연합회, 진천상공회의소, 여성단체협의회, 주민자치연합회를 주축으로 20여개의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일본경제보복저지 범진천군민협의회’가 구성됐으며, 오는 10일 진천읍사무소 앞 광장에서 지역주민 500여명이 참여하는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촉구, 진천군민 규탄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10일 오전 9시, 범진천군민협의회는 규탄대회에 앞서 각계각층의 군민대표 33인을 선정해, 독립운동가 보재 이상설 선생 생가에서 아베정권의 경제보복 중단을 촉구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나설 것을 결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한다.

이들은 100년 전 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이 태화관에서 기미독립선언서를 낭독했던 모습을 재현하는 퍼포먼스를 펼치며 많은 국민들의 동참을 호소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오전 10시 진천읍사무소 앞 광장에서는 ‘NO JAPAN’이라고 쓰여진 머리띠를 두른채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500여명 이상의 군민들이 집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어 참가자들은 진천읍 일원을 행진하며 일본의 경제보복의 부당성을 알리고 주민들에게 일본제품 불매를 독려하는 안내문을 배포할 예정이다.

이 같은 진천 지역의 규탄운동은 타 지역에서 진보시민단체 또는 지방의회 중심으로 소규모로 이뤄지는 것과 대조적으로,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광범위한 지역주민 주도의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진천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길원)를 중심으로 지역의 사회단체들이 평화의 소녀상 건립 움직임도 보이고 있어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진천지역 민간주도로 일본 규탄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 동시에 진천군도 행정기관 차원에서 지역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송기섭 진천군수 지시로 지난 6일 ‘진천군 일본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단’의 구성을 마치고 진천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과의 대응체계 구축을 완료한 상황이다.

군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확대되면 제조업 중심의 지역경제에 적지 않은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원자재의 대일의존 비율이 높은 기업과 반도체 관련 기업의 피해상황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후 피해가 발생되면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투입해 지원할 방침이다.

또, 오는 8월 15일 광복절과 연계한 태극기달기 운동을 조기 실시해 이르면 오는 9일 진천군 관내 거리에 태극기를 내걸고 주민들의 나라사랑 운동을 적극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범진천군민협의회 공동대표인 이봉주 진천군이장단연합회장은 “진천군은 최근 몇 년간 제조업 중심의 우량기업들이 입지해 생산활동을 이끌며 대규모 일자리 창출 등 눈에 띄는 지역경제 발전을 이뤄왔다.”며, “앞으로 일본의 경제보복이 심화되면 지역경제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가 흔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나라를 위해서도, 지역을 위해서도 주민들과 함께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10일 각계각층에서 많은 주민들이 규탄집회에 참석하실 수 있도록 준비에 내실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성기욱 기자 skw881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