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전북도 소방본부, 취약 다중이용업소 합동 소방특별조사 추진
상태바
전북도 소방본부, 취약 다중이용업소 합동 소방특별조사 추진
  • 이상규 기자
  • 승인 2019.08.0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클럽 붕괴사고 관련 유사사고 예방 차원 8월 한달간 시행
전북 도내 유흥주점 858개소 단란주점 423개소 등 1,281개소 대상

[KNS뉴스통신=이상규 기자] 전북소방본부(본부장 마재윤)는 지난 727일 광주 소재 한 클럽에서 발생한 다수사상자 붕괴사고 관련 도내 유사사고 방지를 위해 8월 한 달간 도내 유흥업소, 단란주점 및 유사 주점형태(일명, 감성주점)의 영업장에 대하여 합동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달 27일 발생한 클럽 붕괴사고로 사망 2, 부상10명의 피해가 발생했고 기타 건물 내부 복층 구조물이 파손돼 1천만원 가량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내 유흥주점 등 현황으로는 유흥주점 858개소, 단란주점 423개소 등 1,281개소가 허가를 받아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따. 이 가운데 500이상의 대형 영업장은 23개소, 지하층에 설치된 영업장은 총 473개소로 파악됐다.

이번에 실시되는 소방특별조사는 화재시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대형 영업장 및 지하층에 위치한 영업장, 그리고 감성주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번 합동 소방특별조사에는 소방서 이외에도 건축 분야 등 각 분야별 전문 인력이 참여해 내실 있는 조사를 실시하도록 했다.

중점 점검사항으로는 영업장 내 내부구조 무단 변경여부 영업장 안전시설등 설치 및 유지관리 적정여부 비상구, 피난시설·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적정여부 영업장(건축물) 불법 증축 및 구조물 설치여부 등이며, 특히 이번 사고의 주 원인인 내부구조 무단변경 및 불법 증축여부를 중점 조사할 계획이다.

마재윤 소방본부장은 유흥주점 등은 술을 마신 이용객의 인지능력이 비교적 떨어질 수 있어, 각종 재난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도내에서는 유사한 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점검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상규 기자 lumix-1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