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합의없는 EU 이탈은 아일랜드 통일로 이어질... 아일랜드 총리 견해
상태바
합의없는 EU 이탈은 아일랜드 통일로 이어질... 아일랜드 총리 견해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9.07.2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일랜드 레오 바랏카 총리 ⓒAFPBBNews
아일랜드 레오 바랏카 총리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 아일랜드의 레오 바라커(Leo Varadkar)총리는 26일 영국의 유럽 연합(EU)이탈(브렉시트,Brexit)에 대해서 영국이 합의 없는 이탈하면 북 아일랜드에서는 영국 영토에 남는 것을 의문시하는 주민이 늘면서 나아가서는 아일랜드 섬의 통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의 발언에 앞서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신임 영국 총리는 테리자 메이(Theresa May) 전 총리와 EU간에 합의했던 이탈 협정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선언하고 합의 없는 이탈을 정권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준비에 착수했다.

 

이탈 협정안의 쟁점은 영국령 북아일랜드와 EU 회원국 아일랜드의 경계에서 이탈 후 필요해지는 엄격한 국경 관리를 회피하기 위한 백스톱 조항이다. 백스톱 조항에 따르면 영국은 이탈 후에도 EU 단일 시장에 머물게 된다.

 

일간지 아이리시 인디펜던트(Irish Independent) 등 언론에 따르면 그는 아일랜드 북부 도니골(Donegal)주의 서머스쿨에서 영국이 합의 없는 이탈로 나아간다면 북아일랜드 주민들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와 함께 연합왕국(영국)의 일원인 것에 의문을 갖게 된다고 밝혔다. 

 

바랏카 씨는 이탈 협정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백 스톱 조항이 필요하다는 생각이지만 10월 31일의 기한까지의 EU이탈에 위신을 걸존슨은 백 스톱 조항의 파기를 공언. EU가 새로운 협상을 거절하면 영국은 합의 없는 이탈하게 된다.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