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경북본부, 구미 지하수관리계획 수립 용역 자문회의
상태바
농어촌공사 경북본부, 구미 지하수관리계획 수립 용역 자문회의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07.19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농어촌공사경북본부
사진=농어촌공사경북본부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한국농어촌공사 경북지역본부는 19일 구미시청 중회의실에서 지하수분야 전문가인 안동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정교철교수, 대전대학교 건설안전방재공학과 김규범 교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병대 박사를 비롯해 경북도 및 구미시 담당 공무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시 지하수관리계획수립 용역’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경북도내 지하수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발과 보전·관리를 위한 ‘경북도 지하수관리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도내 최초로 시행되는 구미시 지하수관리계획수립 용역 최종 성과를 검토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하수관리계획'은 국가 및 지자체가 지하수 현황조사와 이용량 및 수질자료 분석, 지하수개발 및 이용방안, 보전·관리대책을 수립하는 내용으로 10년 단위 계획을 세워 건전하고 안전한 지하수 활용과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기본목표로 삼고 있다.

구미시 지하수관리계획은 지속가능한 지하수 활용가치 증대를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지하수관리계획 수립, 지하수 조례제정을 통한 지역지하수관측망 설치, 지하수관리 부분의 안정적인 예산확보를 위한 지하수관리 특별회계 및 이용부담금 부과 등에 중점을 뒀다.

또한 자문회의를 통해 보다 내실 있는 최종보고서 작성 및 환경부 승인 절차를 거쳐 용역을 완료하고 수립된 지하수관리계획을 근거로 지하수관측망 설치, 지하수관리 특별회계 및 이용부담금 부과 등 연계사업의 구체적인 추진계획이 마련될 예정이다.

강경학 본부장은 “경북도내 최초로 수립되는 시·군 단위 지하수관리계획인 만큼 지역특색에 맞는 관리계획을 수립해 실질적인 지하수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