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7:59 (수)
아시아문화원, 사회적경제 육성 및 활성화 앞장서
상태바
아시아문화원, 사회적경제 육성 및 활성화 앞장서
  • 윤혜진 기자
  • 승인 2019.07.1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 기업과 폐현수막 새활용 제품 개발·생산·유통까지 지원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출범식 (사진제공=아시아문화원)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출범식 (사진제공=아시아문화원)

[KNS뉴스통신=윤혜진 기자] 아시아문화원(원장 이기표·이하 ACI)이 지역의 사회적 경제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 지원하며 기업 성장기반 조성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돕고 있다. 

아시아문화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기관 혁신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사회적경제 육성과 활성화를 위한 3대 과제를 발굴했다.

3대 과제는 ▲사회적경제 기업 협력사업 추진 ▲사회적경제 구매 확대를 위한 지역 풀 구축 및 공유 ▲사회적경제 기업과 아시아컬처마켓(ACM) 공동 운영 등이다.

이를 위해 ACI는 최근 시민이 주도해 지역사회 혁신의제를 발굴하고 공공부문이 협업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광주사회혁신플랫폼’ 공식 추진기관으로 참여했다.

ACI는 지난해 기획재정부 혁신우수사례로 선정된 <타이벡 소재 현수막을 예술적으로 새활용>하는 과제를, 지역플랫폼에서 발굴한 현수막 재활용 의제와 연계시켜 추진키로 했다.

이 의제는 사회적 경제 기업인 ㈜현장사람들과 함께 폐현수막을 새로운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방안과 친환경 소재인 타이벡 현수막을 새활용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구체화 시킬 예정이다.

특히 지난 해 구축된 지역문화기관협의회 14개 기관과 문화·예술·관람분야 1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타이벡 소재 활용에 대한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오는 9월 지역 내 산학기관과 공동으로‘문화상품 기획단’을 구성하여 친환경 현수막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에 나선다. 이어 개발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기업을 통해 우산·양산 등 시제품을 생산할 방침이다. 생산된 제품은 협약에 참여한 기관들이 구매하는 구조를 만들어 기업의 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한편 사회적경제 기업의 판로도 지원하게 된다.

이기표 아시아문화원장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아시아문화원이 사회적경제 기반 육성에 적극적으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며 “친환경 현수막 새활용 사례를 사회적경제 기업과 공공기관이 상생하는 선도적인 모델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혜진 기자 manito2626@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