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자영업·소상공인 저금리 특별자금 400억원 추가 지원
상태바
경북도, 자영업·소상공인 저금리 특별자금 400억원 추가 지원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07.1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청 전경
경북도청 전경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내수부진 장기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400억원 규모의 저금리 특별자금을 15일부터 추가 지원한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당초 지원한 자금이 모두 소진됨에 따라 최근 어려워진 경제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저금리 특별자금인 소상공인육성자금을 추가 지원키로 했다.

소상공인육성자금은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의 신용보증 한도를 우대하고 은행 간 약정으로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저금리로 지원해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지원대상은 경북도내 소재한 소상공인이며 신용평가를 통해 기업 당 최대 2000만원(우대 5000만원)까지 보증 지원한다. 지원 결정된 기업은 9개 협력은행을 통해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저금리(1.3%~2.8%)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보증료도 기존 연 1%에서 0.8%로 우대 적용된다.

특히, 포항 도시재건 및 경제 살리기 특별대책의 일환으로 지진의 직·간접적 피해를 입은 포항소재 소상공인에게는 융자규모 총 400억원 중 100억원 이상을 지원하고 한도도 5000만원까지 우대해 지원한다.

소상공인육성자금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15일부터 사업장 소재지의 경북신용보증재단 영업점에 관련 서류를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도 출연기관인 경북신용보증재단에서도 경북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담보력이 부족한 소기업·소상공인들의 위기극복을 위해 올해만 역대 최대 규모인 약 6000억원(전년실적 대비 509억원 증가) 규모의 보증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소상공인 자금 지원 사업이 지역 소상공인에게 활력을 불어 넣고 지역 경제를 살리는 디딤돌이 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금융기관을 포함한 유관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소상공인 살리기에 총력을 다 하는 한편 일자리 한 개라도 더 지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