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3 (금)
세종시의회 ‘세종보 해체’ 입장문 발표…일정 기간 결정 유보 표명
상태바
세종시의회 ‘세종보 해체’ 입장문 발표…일정 기간 결정 유보 표명
  • 성기욱 기자
  • 승인 2019.07.1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금택 의장 “환경 영향 분석과 경제효과 등 면밀히 분석 후 결정내려야”
세종시의회 제5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모습 (사진 제공=세종시의회)
세종시의회 제5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모습 [사진=세종시의회]

[KNS뉴스통신=성기욱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서금택 의장은 15일 ‘세종보 해체 방침’에 대한 공식 입장문을 발표했다.

서금택 의장은 입장문에서 “세종보 존치와 해체라는 찬반 양론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결정을 서두르기보다 여러 방안들을 놓고 신중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서 의장은 세종보의 효용성과 가치에 대한 다각적인 재검토를 주장했다.

서 의장은 “세종보의 64%가 가동보 구간으로 돼 있어 수위와 유량을 조절하는 데 용이하다.”며, “여름에는 보를 개방해 수질과 생태계 회복을 기대할 수 있고 겨울에는 물을 가둬 친수공간으로 활용 가치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다른 4대강 보와 달리 세종보는 참여정부 시절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기본 및 개발계획에 따라 친수공간 확보, 수량과 수질 유지 차원에서 건립됐다는 주장과도 맥을 같이 한다.

특히, 서 의장은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세종보에 추가 비용을 들여 해체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아니면 존치가 더 나은지 고민해보고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또, 시민 여론을 고려해 일정 기간 결정을 유보하는 것이 갈등 요인을 최소화하는 공익적인 판단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서 의장은 정부 방침에 대해 ‘전면 반대’가 아닌, ‘존중’의 입장을 취했으며, 이는 중앙 정부와의 갈등을 표면화시키기보다 최적의 안을 모색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끝으로 서 의장은 세종보 존폐 논란을 두고 분열을 조장하는 분위기를 우려했다.

서 의장은 “반대 진영을 향한 맹목적인 비판은 여론 분열만을 초래할 뿐”이라며, “이번 사안을 계기로 의견 수렴과 갈등 조율, 합의 도출이라는 성숙한 민주주의 실현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성기욱 기자 skw881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