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상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완료
상태바
구미시, 상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완료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9.07.0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여 중지자 맞춤식 연계 통한 복지사각지대 해소
사진=구미시.
사진=구미시.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구미시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14개의 사회보장사업 수혜자 3400여건의 소득, 재산 등 변동사항에 대해 지난 4월~6월까지 3개월에 걸쳐 2019년 상반기 정기 확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확인조사는 국세청 등 24개 공공기관의 79종의 소득·재산 관련 공적자료를 활용해 자격변동사항을 정비한바,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 장애인 연금,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족 등 14개 보장사업 수급자 및 그 부양의무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건수가 지난 해 2500여건에서 3400여건으로 36%가 늘어난 이번 확인조사에서는 수급자 및 부양의무자의 소득·재산 변동 등으로 급여감소와 중지가 예상되는 대상자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의료비, 교육비 등 가구 특성별 지출에 대한 소명자료 등 을 제출받아 소득을 공제해주는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에 급여 감소자가 1402건에서 817건으로 42%가 줄었고, 중지건수는 1639건에서 최종 439건으로 73%를 줄여 조사의 공정성을 더했으며, 기초생활수급자 등 자격이 중지된 세대에 대하여는 타 서비스 지원과 사례관리, 후원연계 등을 통해 맞춤식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권혁성 생활안정과장은 “이번 확인조사에서 중지된 세대 중 실질적으로 어려운 가구에 대하여는 긴급지원 등 지원 가능한 타 복지제도와 민간자원 연계 등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에서는 사회보장급여 대상자에 대한 상·하반기 정기 확인조사와 소득변동자에 대한 수시확인 조사를 통해 복지급여의 적정성 확보와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으며, 참 좋은 변화 행복한 구미를 위한 포용적 복지실천과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