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충북·세종·대전‧행복청 광역철도 2단계 추진 공동협력
상태바
충북·세종·대전‧행복청 광역철도 2단계 추진 공동협력
  • 성기욱 기자
  • 승인 2019.07.0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3개 시도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협정 체결
충청북도청 (사진=KNS뉴스통신 DB)
충청북도청 (사진=KNS뉴스통신 DB)

[KNS뉴스통신=성기욱 기자] 충북·세종·대전과 행복청이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협력을 본격화한다.

1일 충북도에 따르면, 행복청과 충북·세종·대전이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충북을 비롯한 3개 시도와 행복청은 2단계 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용역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협의해 왔다.

공동용역을 통해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신탄진~조치원) 구상안을 비롯해 각 시도가 개별 추진 중인 대안노선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노선안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충북도가 구상하고 있는 세종청사에서 오송역,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중전철 도입도 대안노선으로 검토된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는 국토교통부가 2020년까지 수립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30년)’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용역은 행복청 주관으로 진행되며, 3개 시도는 용역수행 전 과정에 공동 참여해 2단계 광역철도망 노선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충청권 중심의 철도정책에 대한 중장기적 대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용역은 수행기관 선정절차를 거쳐 7∼8월경 착수해 10개월간 진행되며, 이에 따른 용역비는 3개 시도가 균등 분담한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에 비해 지지부진했던 2단계 사업이 시·도간 협업 속에 추진이 가시화될 것”이라며, “용역기간 중 우리도 의견을 활발히 개진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은 기존 경부선과 호남선을 활용해 충북도, 대전시, 세종시, 충남도를 연결하는 철도건설 사업으로, 1단계 사업(계룡~신탄진) 구간은 2015년 착수해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이다.

향후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에 이어 2단계 사업이 현실화되면 충북·세종·대전 광역생활권 조성과 상생발전 기반 마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성기욱 기자 skw881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