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남원에 공공시설 적극 유치 나서야
상태바
남원에 공공시설 적극 유치 나서야
  • 박경호 기자
  • 승인 2019.06.2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남원시에 공공시설을 적극 유치해 인구유입과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권고가 나왔다.

남원시는 최근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제2차 정책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정책자문위원들은 검찰·법원의 지청·지원 소재지에 교정시설이 없는 곳은 전국 4개소라고 주장했다. 이들 지역 중 속초·거창은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남원시와 영동군만 아직 교정시설이 없어 인권침해에 대한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자문위는 또, 교정시설을 혐오시설로 보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라며 인구감소로 인한 도시소멸을 걱정해야하는 남원시의 처지를 감안하면 상주직원 200명은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지리산 국립공원본부도 적극 유치에 나서자고 주장했다. 지리산 국립공원본부는 전북·전남·경남사무소 3개사무소를 총괄지원하고 기획·운영하기 위해 신설될 기관으로 현재는 경남사무소 산청에 임시로 설치되어 있다. 자문위는 지리산국립공원 본부의 성격이 기획과 지원 등으로 지리산권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시 단위인 남원시에 설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생마을 유휴부지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다수 위원들이 공동주택 건설이나 교룡산과 연계한 수목원, 또는 수목원과 가족농장이 복합적으로 들어가는 단지조성 등 시민을 위한 공공시설로서 활용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남원시가 미래관광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모노레일은 민자투자사업자의 지속적인 운영관리 가능성에 대해 정밀하게 검토해 향후 법적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했다.

 월매야시장은 시장에 맞는 합리적인 가격결정, 맛있는 음식개발, 시민대상이 아닌 관광객들이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며 개선을 촉구하였다.

윤영복 위원장은 “교정시설, 지리산국립공원본부 유치는 우리시와 같은 소도시에 인구를 유입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며 우리시에 유치될 수 있도록 남원시가 적극적인 검토와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 하였다.

한편, 제2차 정책자문위원회 의제로 채택된 남원시 주요현안으로는 신생마을부지 활용방안, 교정시설, 지리산국립공원본부 등 유관기관 유치, 남원관광지 민간개발사업(모노레일 조성 등), 월매야시장 활성화 방안 등 5개 사업이었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