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주민 스스로 노후주택 고치기' 자율협의체 1호 탄생
상태바
수원시 '주민 스스로 노후주택 고치기' 자율협의체 1호 탄생
  • 정양수 기자
  • 승인 2019.06.2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안구 연무동 2개 필지 소유주 6명 참여 성과 기대
수원시청 전경.
수원시청 전경.

[KNS뉴스통신=정양수 기자]  노후주택에 사는 주민들이 힘을 모아 주택을 개량하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의 수원시 제1호 주민합의체가 장안구 연무동에서 첫발을 내디뎠다.

수원시(시장 염태영)에 따르면 지난 5월 장안구 연무동 2개 필지(281㎡) 토지 소유주 6명은 시에 사업 신청을 한 가운데 한국감정원의 사업성 분석을 거쳐 이달 중순 주민합의체를 구성했다.

지난해 2월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 시행된 후 수원에서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가 구성된 것은 처음이다.

주민합의체는 노후주택(2층)을 허물고, 4층 다세대 주택 1개 동(9가구)을 짓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시는 주민합의체가 진행하는 사업시행인가, 건축물 철거, 주민 이주 등 전 과정을 지원한다.

자율주택정비사업은 단독주택(10가구 미만) 또는 다세대주택(20가구 미만)의 집 소유주 2인 이상이 주민합의체를 구성해 스스로 주택을 개량하거나 신축하는 것이다.

주민 전원 동의로 추진돼 주민 간 갈등 등 기존 대규모 재개발 사업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사업 규모와 공적임대주택 공급면적에 따라 총사업비의 50~70%를 낮은 금리(연 1.5%)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주택 정비에 따른 부담을 덜 수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번 주민합의체 구성은 수원 내 자율주택정비사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노후·불량주택이 밀집한 구도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양수 기자 ys92kin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