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13 (목)
한국노총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특위’ 설치하자”
상태바
한국노총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특위’ 설치하자”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9.06.18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사노위 의제개발조정위원회서 제안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한국노총은 최근 사회적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집배원의 장시간노동과 과로사문제와 관련 18일 열린 제12차 경사노위 의제개발조정위원회에서 ‘집배원노동조건개선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한국노총은 또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 소속 환경업무에 종사하는 환경노동자의 노동조건개선을 위해 ‘환경산업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할 것도 함께 제안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제안서에서 “집배원 노동시간이 연간 2745시간(2017년 기준)이고 장시간, 중노동에 따른 만성적 질환과 사고 위험, 직무스트레스 등에 노출되어 있어 근본적인 개선안이 필요하다”며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특별위원회를 통하여 집배원의 노동시간 단축 및 적정 인력 배치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산업위원회 설치와 관련해서 노총은 “폐기물관리법에 의거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 소속 환경업무에 종사하는 환경노동자는 정부의 ‘환경미화원 노동환경 개선방안’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노동환경이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환경노동자의 고용 및 안전이 상시적으로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환경노동자의 권익 향상을 통해 환경업무의 사회공공성을 적극 강화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을 선도해야한다”고 배경을 설명하기도 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