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49 (금)
환경산업기술원, ‘공공녹색구매 국제포럼’ 개최
상태바
환경산업기술원, ‘공공녹색구매 국제포럼’ 개최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9.06.1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민간·학계와 함께 공공녹색구매 성과 및 발전방안 공유
아태지역 제도 활성화 위한 한국의 검증된 제도운영 경험 전수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공공녹색구매 국제포럼 및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유엔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이행의 수단으로 국내·외 공공녹색구매 추진동향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국제포럼(1일차)’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공공녹색구매 이행 활성화를 논의하는 ’워크숍(2~3일차)’으로 진행된다.

유엔지속가능개발목표(SDGs)는 2015년 유엔(UN) 총회가 전 지구적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지속가능소비생산(12번) 및 공공녹색구매(12-7)를 포함하는 17개 목표를 채택해 2030년까지 이행하는 국제사회 공동목표다.

18일 포럼에는 유엔환경계획(UNEP), 주한유럽연합대표부, 조달청, 국회예산정책처 및 아시아 태평양 9개국 대표단 약 120여 명이 참석해, 국제기구, 정책서비스 제공자, 수요기관, 산업계 등 다양한 시각에서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패널토론에서는 녹색제품 시장육성, 기후변화 대응 및 자원절감, 공공부문 예산집행의 책무성 강화 등의 관점에서 도입 14년차를 맞은 공공녹색구매의 성과, 장애요인 및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공공녹색구매를 포한한 한국의 지속가능소비생산 정책은 유엔 및 OECD에서도 수차례 그 우수성을 인정한 바 있어, 이를 계기로 아시아 태평양 참여국에 우리의 정책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의 공공녹색구매제도는 OECD 환경성과평가보고서(2017.3), OECD 공공녹색구매 수범사례집(’15.1), UNESCAP 아·태 지속가능개발포럼(2018.3)을 통해 우수 벤치마킹사례로 소개된 바 있다.

워크숍에서는 공공녹색구매제도 관련 9개국의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국가 간 지속적 정책교류를 위해 아시아 태평양 공공녹색구매 네트워크를 발족 및 정례화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한국의 제도가 개도국에 성공적으로 수출 및 정착된 태국의 사례를 집중적으로 공유하고, 타 국가로의 확산 방안에 모색한다.

태국은 환경산업기술원과 유엔환경계획이 주관한 ‘공공녹색구매제도 컨설팅 및 이행제고 시범사업(2017~2018년)’을 통해 공공기관 평가지표의 일환으로 녹색구매실적을 반영토록 하는 권고안을 ‘국가환경계획’에 회부해 승인받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앞으로도 공공녹색구매제도 활성화 및 개도국 대상 경험공유를 통해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