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5 20:59 (화)
송성환 전북도의장,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 건의
상태바
송성환 전북도의장,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 건의
  • 이상규 기자
  • 승인 2019.06.14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간담회 개최

 

[KNS뉴스통신=이상규 기자] 송성환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 법률안의 신속한 의결 및 지방의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을 건의했다.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이날 송 의장은 현재 지방의회는 국회의정연수원과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면서 이들 기관은 국회의원 보좌직원 및 사무처 직원, 지방공무원 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지방의회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연수훈련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연구원 조사 결과 지방의회 6기에만 14847건의 교육연수가 이뤄졌지만 66%가 일회성 간담회라며 “3,751명의 광역기초의원과 3,731명의 의회 사무직원의 의정 역량강화와 지역주민의 다양한 정책수요 대응을 위해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송 의장은 그러면서 지방자치인재개발원과 연계해 맞춤형 교육·연수과정 지원으로 지방의회의 전문성 및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에 진영 행안부 장관께서 적극 나서 줄 것을 거듭 부탁했다.

이에 대해 진영 행안부 장관은 올해 행안부에서 추진하는 현안 중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 의결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다니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시도의회의장들께서도 각 지역의 국회의원들을 설득하며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자치법은 물론 지방의회 현안(연수기관 설립 등)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자주 소통하며 해결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의회의 자치입법권 보장을 비롯해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과 운영 자율성 확대, 인사권 독립 및 조직권 확대, 인사청문제도 도입, 지방자치단체 인사자율성 강화 등과 관련된 법률안의 신속한 의결을 요청했다.

이상규 기자 lumix-1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