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한-카타르' 간 全방위 에너지·산업협력 본격 시동
상태바
'한-카타르' 간 全방위 에너지·산업협력 본격 시동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2.05.1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 홍석우 장관-알사다 장관 서울서 회담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지식경제부와 카타르 에너지산업부는 1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과 알사다 카타르 에너지사업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 1차 한-카타르 에너지산업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양국간 에너지 분야 협력에 대해 논의 했다.

이번 협력위원회는 지난 2월, 한-카타르 양국 정상간 ‘전략적 고위급 전략회의(High-level Strategic Cooperation Committee)’를 구축해 포괄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한 이후 열리는 첫 장관급 회의. 양국협력 중심인 에너지 분야를 확대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에너지분과에서는 에너지 수급 안정방안과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기술 분야 협력과 제3국 공동진출 등이 논의됐다. ‘석유부문 민간협의체 운영’을 통해 수급 비상시 빠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제3국 부존자원 공동개발을 위한 R&D 연구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태양에너지 등 자원 잠재력이 풍부한 카타르의 입지조건과 한국의 우수 기술력을 결합한 신재생분야 성공협력사례를 창출키로 했다.

산업분과에서는 카타르가 요청하는 맞춤형 산업・중소기업 협력과 과학기술단지(STP) 및 조선분야 협력 등이 논의됐으며, 카타르에 우리산업 경험을 공유를 위해 양국의 산업분야 전문가 및 기관이 참여하는 ‘산업협력 Task Force'를 구축하기로 했다.

중소기업 분야의 구체적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중소기업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정례적인 워크숍 등을 개최키로 했으며, 카타르와 한국의 과학기술단지 간 운영노하우를 공유해 나가자는 의견도 같이 했다.

아울러 이번 의제에는 포함이 되지 않았지만 향후 협력이 유망한 IT, 의료, 녹색산업분야 협력의제를 제기하고 차기 회의에서 논의키로 했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