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강원도, 산불감시에 최첨단 드론 활용 본격 추진
상태바
강원도, 산불감시에 최첨단 드론 활용 본격 추진
  • 김수남 기자
  • 승인 2019.05.2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주관 “2019 드론 규제 샌드박스 공모사업” 최종 선정

[KNS뉴스통신=김수남 기자] 강원도는 “2019 드론 규제 샌드박스 공모사업”에서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 예찰 시스템 구축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규제샌드박스”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까지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 또는 유예해 주는 제도로 최근 도내 큰 산불을 비롯하여, 피해면적이 많고, 피해액이 가장 큰 강원도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드론을 활용한 산불예찰 시스템 구축이라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강원도는 47건으로 전국 산불 발생건수의 9.5%이나, 피해면적은 674ha로 전체 피해 면적의 75%를 차지, 피해액은 전체 피해액 485억 원 중 366억 원으로 가장 큰 피해지역이다.

   

[2018년도 전국 산불통계연보, 산림청]

 

 

이번 실증 사업은 자이언트드론(대표 이용우)이 대표사업자로서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강원도와 영월군이 참여사업자로 참여하여, 가톨릭관동대학교 산학협력단, 전자부품연구원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된다.

 

이번 실증 사업은 체공시간이 짧은 제한적인 배터리를 사용하는 기존 드론 시스템 방식을 탈피, 100분 이상 장기체공이 가능한 차세대 동력원인 수소연료전지 드론을 활용하고, 열화상 카메라를 장착하여 입산자들의 주요 경로(등산로 또는 산 정상 등)와 산불감시 인력 투입이 어려운 지역을 광역 예찰하여, 이상 신호 감지 시 관제센터에 영상을 송출하여 신속한 후속조치로 산불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이번 실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강원도는 물론 전국 각 지역에 산불 예찰이 필요한 곳에 드론을 활용한 산불예찰 시스템이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수남 기자 hub336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