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KRX "인터넷 까페, SNS통한 불공정거래 감시 강화"
상태바
KRX "인터넷 까페, SNS통한 불공정거래 감시 강화"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2.04.26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희원 기자] 한국거래소(KRX)는 이달부터 3개월간 인터넷 까페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한 불공정거래에 대한 시장 감시를 강화,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26일 KRX 시장감시위원회(이하 시감위)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인터넷 상 유사 투자자문 업자 및 증권 방송 연계사이트를 통한 불공정 거래에 대한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와 적극적 신고 협조를 당부했다. 

이는 지난 25일 증권선물위원회가 인터넷 증권카페 등을 이용한 불공정거래 조사결과를 발표한 데 따른 조치다.

이번 시감위의 모니터링 강화방안은 지난 2009년 이후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증권 사이트 및 방송이 연루된 불공정거래 행위에 기인한다. 이번 방안으로 테마주를 부추기거나 과도한 매수추천, 허위사실 유포 행위 등 불공정 개연성이 포착된 인터넷 사이트는 금융감독 당국에 통보된다.

또한 이는 주요 게시자에 대한 집중 감시는 증거 인멸 전 혐의입증을 위한 게시물 조기 확보를 목적으로 SNS 상의 파워유저에 대한 감시 강화는 신종 불공정거래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방편이다. 인터넷 증권사이트 정보게시자간의 동일성 추정을 통해 분류된 '요주의 게시자(필명)'에 대해서도 집중 감시한다.

한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 개설자간 관계도 분석해 정보의 파급경로를 파악하고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관련 파워 유저들의 트윗, 리트윗 활동 등에 대한 시장감시 강화도 함께 이뤄진다.

아울러 시감위는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된 투자자들의 불만사항이 불공정거래 신고센터(http://stockwatch.krx.co.kr)로 집중될 수 있도록 제보를 독려한다고 밝혔다. 

이희원 기자 kat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